[주가변동] 지난 한 주 동안 있었던 주목할 만한 소식들 (ft. PTRA, NNDM, SKLZ, LMND)



 

4월이 시작되고 기업들의 2021년 1분기 실적이 발표되고 있다. 실적발표 기간에는 언제나 그렇듯, 실적에 대한 기대치와 실제 결과에 따라서 주가의 변동이 발생하게 된다. 당장 다음 주부터 우리가 잘 알고있는 아마존(Amazon)과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등의 실적발표가 예정되어 있다. 오늘은 본격적인 실적발표 기간으로 들어가기 전에, 지난 한 주 동안 주목할 만한 소식을 알렸던 기업들을 간단하게 정리해보려 한다. 오늘의 주인공은 프로테라(Proterra), 나노 디멘션(Nano Dimension), 스킬즈(Skillz), 레모네이드(Lemonade)다.





1. 프로테라 (PTRA) - 현재 티커 ACTC


프로테라는 이번 주에 희소식이 있었다. 무려 조 바이든(Joe Biden) 미국 대통령이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에 있는 프로테라의 제조공장을 화상 투어를 가진 것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이 반드시 중국의 전기차 생산량을 따라잡아야 한다고 강조하며,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전기 버스와 차량의 단일 최대 공급업체가 되어야 한다. 현재 우리는 중국에 한참 뒤쳐져 있다"고 말했다.


그동안 승용차와 트럭 등 내연기관차량은 미국 내의 탄소 배출의 주범으로 지적돼왔다. 바이든 행정부는 자신의 $2T (약 2,500조원) 규모 인프라 투자 계획의 일환으로 학생 통학용과 시내 버스의 일부를 전기버스로 교체하도록 합쳐 $45B억 (약 50조원)를 책정해놓고 있다. 또 전기 버스 생산과 판매 촉진을 위해 전기차 구입시 세금 환불 특혜를 지원하는 계획을 내놓고 있다.


지난해 중국의 전기버스 제조업체들이 130만대를 판매한 반면 미국 버스 업체들은 32만8000대를 팔았다. 현재 중국이 세계 전기 버스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가운데 프로테라는 2025년이면 북미에서 생산되는 버스의 절반이 전기로 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이 직접 프로테라의 생산시설을 시찰하면서 앞으로 프로테라는 사업에 큰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프로테라의 핵심 사업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이전 블로그를 참고하자. 아래 영상은 백악관에서 올린 바이든 대통령의 프로테라 제조공장 화상 투어다.


President Biden Participates in a Virtual Tour of the Proterra Electric Battery Facility:





2. 나노디멘션 (NNDM)


최근 몇달 동안 급등과 급락을 보여주던 나노디멘션이 처음으로 인수할 기업을 공개했다. 나노 디멘션은 4월 20일 DeepCube를 인수합병을 위한 계약 체결을 발표했다. DeepCube는 딥러닝과 머신러닝 분야의 세계적인 리더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인수에 대해서 나노디멘션의 CEO인 Yoav Stern은 "이번 인수로 인해 나노디멘션의 3D 프린팅은 딥러닝과 머신러닝 기술력을 결합하여 최고의 생산량과 처리량을 보유할 수 있게 됐다"고 언급했다.


DeepCube는 지난 18개월 동안 세계적인 CPU 제조업체들과 인쇄회로기판을 생산하는 기업들과 협상을 진행해왔다. 나노디멘션의 고유한 기술력과 결합된 딥러닝과 머신러닝 기술이 전체 3D 프린팅 산업에 혁신을 일으킬거라 믿었기에, DeepCube는 나노디멘션을 선택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ARK Invest는 나노디멘션의 인수 뉴스가 나오고, 지난 한 주 동안 무려 340만 주 이상을 매수해서 ARK Invest의 ETF들에 포함시키기도 했다. 나노디멘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전 블로그에서 소개한바 있다.





3. 스킬즈(SKLZ)

스킬즈는 최근 Wolfpack Research에서 발표한 공매도 리포트로 여러차례 급락을 겪었다. 하지만, 지난 주에는 수요일 하루 동안에 +33% 이상 급등하면서, 다시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Wolfpack Research의 주장은 스킬즈의 수익과 최근 체결한 NFL과의 파트너십 등 다양한 요소들을 지적했다.


최근 ARK Invest의 캐시 우드(Cathie Wood)는 이 공매도 리포트가 과장되었거나 잘못되었다고 설명했다. 나는 공매로 리포트를 자세히 읽어보지는 않았지만, 스킬즈가 모바일 게임 내에서 e스포츠 스타일의 플레이를 가능하게 하는 선도적인 모바일 게임 플랫폼이라고 생각한다. 모바일 게임 시장의 꾸준한 성장, 스킬즈가 추구하는 친(親)개발자 생태계 조성 등을 고려할 때, 스킬즈는 여전히 매력적인 기업이라고 본다. 난 이번 급락 때, 스킬즈를 분할 매수하기도 했다. 여전히 스킬즈에 대한 내 생각은 변함없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려한다. 스킬즈에 대한 내 생각은 이전 블로그에 자세히 정리해 뒀다.





4. 레모네이드(LMND)


내가 저번 주 올린 블로그에서 레모네이드가 생명 보험과 자동차 보험 시장으로 진출하는 이유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한바 있다. 새로운 시장에 대한 기대감에 레모네이드 주가는 거침없이 우상향 했다.


최근 레모네이드는 새로운 시장 진출에 대한 이슈 말고도, 코로나19 이후의 '경제재개' 종목으로 평가 받고 있다. 현재 레모네이드의 주력 상품은 세입자 보험이다. 코로나19로 많은 사람들이 재택근무하게 됐다. 미국 대도시의 젊은 청년들은 뉴욕이나 샌프란시스코 등의 도심지에서 비싼 월세를 내지 않으려 도시를 떠나 대부분 가족과 함께 생활하고 있는 중이다. 다시 경제가 재개되고 재택근무가 아닌 회사로 출근을 하게 된다면, 다시 도시 지역으로 세입자들이 몰리게 될 것이고 그 반사이익을 레모네이드가 누릴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미국은 인구의 30%가 백신 접종을 완료했고, 모두 2회 분으로 완료되는 백신 접종에서 한 차례 이상 접종한 인원은 미국 인구의 절반을 넘는다. 앞으로 레모네이드가 경제재개의 수혜 기업이 될지는 관심있게 지켜보려 한다.




댓글과 좋아요는 제가 블로그에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여러분의 참여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이미지 출처 (Image sources): Google Images

조회수 895회댓글 3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