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LZ|Skillz] e스포츠라는 순풍을 타고 빠르게 나아가는 모바일게임계의 보석, 스킬즈!


e스포츠(eSports)는 무엇인가? e스포츠는 일렉트로닉 스포츠(electronic sports)의 준말로, 컴퓨터나 콘솔 게임을 비롯한 모든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게임과 대회 등을 통틀어 칭하는 말이다. e스포츠는 더이상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다. 이미 미국의 NBA, MLB 등 기존의 전통 스포츠들의 시장가치를 넘어섰다. 나도 밀레니얼 세대이지만, 요즘 아이들은 태어나면서부터 스마트폰을 쥐고 인터넷을 접하면서 살아간다고 한다. 나는 어릴 때, 농구와 축구 등을 하는게 친구들과의 교류였고 취미활동이었지만, 아무래도 요즘 아이들에게는 게임을 기반으로한 친구들과의 만남이 더 익숙한듯 하다. 나는 게임을 좋아하는 편은 아니지만, 나는 투자자다. 이런 거대한 변화와 기회를 모른채 할 수는 없는 법이다. 그동안 나와 내가 공유한 투자 가설들을 많이 읽어본 사람들이라면 내가 게임산업 전체에 관심을 갖고 골고루 투자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것이다. 오늘 소개할 회사는 모바일게임계의 보석, 스킬즈(Skillz)다. 바로 시작해보도록 하자!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스킬즈는 모바일 게임을 기반으로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 회사이다. 특히, 토너먼트 등의 일종의 배틀시스템을 제공한다. 내가 스킬즈의 실적리포트에서 가장 흥미롭게 봤던 부분은 Minutes Per User Per Day (MPUPD) 자료이다. 위 사진에 있는 MPUPD는 1인당 하루에 해당 플랫폼을 몇분간 사용하는지 보여주는 지표다. 해당 지표에서 스킬즈는 모바일게임 분야 넘버1이다. 틱톡과 페이스북, 유튜브 등 보다 유저들이 스킬즈의 플랫폼을 더 오래 사용했다는 것이다. 스킬즈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와 플랫폼은 다른 게임 앱들의 이면에 숨어있기때문에 다른 소셜미디어나 게임 앱처럼 겉으로 드러나지는 않지만, 이미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탄탄한 입지를 다지고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럼 모바일 게임 시장은 어떤가? 모바일게임이 속한 전체 게임 시장은 14년부터 19년까지 CAGR (Compound annual growth rate - 연평균 성장률) +12%로 어떤 영화, 음악, 도서, TV 시장보다도 더 빠르게 성장해왔다. 전체 게임 시장의 45%를 차지하는 모바일게임은 연평균 성장률이 +20%다. 모바일게임 시장은 전체 게임 시장 내에서도 PC나 콘솔게임 등을 제치고 가장 빠르게 성장해왔다. 그럼 우리가 알아보고 있는 스킬즈의 성장률은 어떤가? 지난 9월에 발표된 스킬즈의 실적리포트에 따르면 19년도~20년도 예측성장률은 무려 +88%다. 스킬즈는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에 속해있을 뿐만아니라, 스스로가 단연 돋보이는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스킬즈의 또다른 흥미로운 점은 비지니스 모델이다. 스킬즈는 다른 게임 플랫폼들이 추구하는 게임내 광고 (in-game ads) 대신에, 게임개발자들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 지원과 서버구축, 보상, 데이터 분석 등을 제공해서 개발자들이 더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게 지원하고 있다. 나는 게임개발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자산은 게임개발자라고 생각하기에, 결국은 친(親)개발자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노력을 기울이는 스킬즈가 앞으로 점점 더 많은 게임개발자들의 주목을 받고 더 많은 개발자들을 불러모을것이라고 생각한다. 더 많은 게임개발자가 모이는곳에서 더 많은 게임이 탄생하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기에, 앞으로의 스킬즈의 행보가 더 기대된다.



스킬즈 역시 매그나이트(MGNI)와 마찬가지로 작년 말에 공부하고 투자한 회사 중 하나다. 스킬즈는 최근 ARK Invest가 ARK NEXT GENERATION INTERNET ETF (ARKW)에 추가하기도 했고, 투자회사 Wedbush Securities에서도 스킬즈의 목표가를 상향조정하며 주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하지만, 이런 이슈들은 절대 매수시그널이 아니다. 이런 뉴스들과 별개로 본인 스스로가 잠재적 수요를 파악할 줄 아는 능력을 기를 수 있어야 한다. 나 역시 그런 투자 근육을 기르기 위해 노력하는 중이고, 이번엔 운 좋게 그런 과정에서 수익률을 즐기고 있을 뿐이다. 어느새 꽤나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지만, 높은 수익률 역시 매도시그널이 될 수 없다. 나는 돈을 쫒기보다 내가 투자한 기업들의 성장을 함께하고 내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 싶다. 스킬즈 역시 1년 후에 내 투자가설이 맞았는지 틀렸는지 확인해볼 것이다. 나는 스킬즈가 e스포츠라는 아주 좋은 순풍을 만난 돛단배와 같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넘어야할 파도가 많다. 스킬즈가 얼마나 성장해서 어디까지 갈 수 있을지, 난 그 여정을 함께하려 한다!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이미지 출처 (Image sources): Google Images, Skillz - Investor

조회수 2,809회댓글 19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