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MND|Lemonade] 생명 보험과 자동차 보험으로 확장하는 레모네이드, 보험 업계에 지각 변동을 일으키다!



 

최근 인슈어테크 산업이 그 어느때보다 주목을 받고 있다. 인슈어테크(InsurTech)란 인공지능(AI), 블록체인, 핀테크 등의 IT기술을 보험산업에 적용한 새로운 개념이다. 영어의 Insurance(보험)와 Technology(기술)의 합성어이기도 하다.


미국을 대표하는 인슈어테크 스타트업인 레모네이드(Lemonade)는 그동안 주로 세입자 보험, 주택 보험, 애완동물 보험을 판매하는데 주력했다. 하지만, 최근 레모네이드는 본격적으로 시장 확장에 열을 올리는 모양새다. 레모네이드는 올해 초 생명보험 시장에도 진출해 Term Life Insurance의 판매를 시작했다. Term Life Insurance란 생명보험중 가장 기본적인 플랜으로써 10년, 20년, 30년의 기간내 보험자가 사망할 경우 보험금을 지급하고 기간이 지나면 자동 소멸되는 보험을 말한다. 그리고 4월 20일, 바로 오늘 레모네이드는 자동차 보험 시장으로 진출을 선언하며 향후 몇 년간의 성장 동력을 마련하게 됐다.





현재 레모네이드는 올해 말까지 Lemonade Car로 불리는 자동차 보험 플랫폼을 출시할 예정이며, 현재 조기 가입 회원 모집을 위해 웹사이트에 게시물을 올려놓은 상태다.




레모네이드는 왜 자동차 보험 시장에 뛰어들었나?


레모네이드는 위에서 언급했듯, 올해 초에 생명 보험 상품을 새롭게 출시했다. 생명 보험 시장은 거대한 시장이고 레모네이드는 이제 막 새로운 시장에 발을 들였기에, 레모네이드가 곧바로 자동차 보험 시장에도 뛰어드는 것을 예상한 사람들은 많지 않았다.


레모네이드가 자동차 보험 시장에 진출한 것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번째는, 자동차 보험 시장은 굉장히 큰 시장이라는 것이다. 미국에서만 $300B (약 350조원) 규모의 산업으로 추정된다. 이는 현재 레모네이드의 핵심 사업인 세입자 보험과 애완동물 보험 시장 규모의 무려 70배에 달하는 규모다.





두번째는, 크로스셀링(Cross-selling)이다. 크로스셀링이란 교차판매를 의미한다. 교차판매란, 한 제품을 구입한 고객이 다른 제품을 추가로 구입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을 말한다. 레모네이드는 현재 젊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세입자 보험과 애완동물 보험을 판매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번 자동차 보험 상품을 출시함으로써, 레모네이드는 기존의 고객들에게 더 많은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보했다. 예를 들어, 이미 세입자 보험에 들어있는 고객에게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면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식의 마케팅 전략도 충분히 가능하다.


레모네이드의 자동차 보험 상품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긴급 상황을 처리하고 보험금을 청구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레모네이드의 인공지능 로봇인 Maya를 활용한 빠르고 정확한 보험 처리 방식에 젊은 고객층은 열광하고 있다. 실제로 레모네이드는 2015년에 설립됐지만 벌써 100만명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고, 현재 보험 업계에서 레모네이드보다 빠르게 성장하는 회사는 없다.




레모네이드는 작년 8월 쯤에 돈투님과도 여러차례 의견을 주고 받은 적이 있다. 당시 골드만 삭스(Goldman Sachs)의 레모네이드에 대한 분석 리포트 등도 함께 분석해보며 레모네이드에 대한 투자 의견을 공유했다. 당시 우리의 결정은 '일단 보류'였다. 레모네이드의 핵심 사업인 세입자 보험 시장은 전체 보험 시장에 비해서 굉장히 작은 시장일 뿐만아니라, 최근 급속도로 늘어나는 인슈어테크 스타트업들과의 잠재적 경쟁, 매출 성장세에 대한 불확실성 역시 무시할 수 없는 요소였다. 하지만, 최근 레모네이드의 행보를 보면 돈투님과 내가 작년에 가졌던 우려를 일정 부분 불식시켰다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 레모네이드가 생명 보험 시장과 자동차 보험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지 관심있게 지켜볼 생각이다.





댓글과 좋아요는 제가 블로그에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여러분의 참여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조회수 1,156회댓글 6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