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Kevin Choi

3D 프린팅, 어디까지 알고있니? (ft. 나노디멘션(NNDM), 오가노보(ONVO))


최근 3D 프린팅 기업들의 질주가 무섭다. 3D 프린팅 산업의 성장과 질주에 관해서는 이미 전 블로그 (링크 클릭)에 다룬 적이 있다. 나는 3D 프린팅이 4차산업혁명의 한 축을 담당하는 기술력이라고 생각한다. 혹시 저번 글을 안 읽었다면 꼭 읽고 오길 바란다. 3D 프린팅 산업의 전반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믿는다. 우리가 알고있는 대부분의 3D 프린팅 회사들은 항공우주 분야와 의료기기 분야에 집중되어있다. 하지만, 오늘은 3D 프린팅 업계에서도 조금은 색다른 기업들을 소개해보려 한다.



1. 나노디멘션 - Nano Dimension (NNDM)

나노디멘션은 이스라엘에 위치한 3D 프린팅 회사다. 나노디멘션은 전자기기에 들어가는 인쇄회로기판(PCB - Printed Circuit Board)를 출력할 수 있는 3D 프린터를 제조하는 회사다. 보통 하나의 인쇄회로기판을 생산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1~2주가 소요되지만, 3D 프린터를 사용하면 반나절이면 생산이 가능하다. 특히, 최근 산업의 빠른 변화로 인쇄회로기판의 디자인 변화주기도 점점 빨라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바뀐 디자인만 프로그램에 업데이트 해주면, 새로운 설비를 추가할 필요 없이 3D 프린터로 새로운 디자인의 인쇄회로기판의 출력이 가능하다. 인쇄회로기판은 최근 사물인터넷(IoT)와 5G 시장의 성장과 함께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나노디멘션은 확실히 다른 전통적인 인쇄회로기판 제조업체들이 생산할 수 없었던 디자인을 훨씬 더 빠른 시간안에 생산해내는 기술력으로 업계에서 차이를 만들어내고 있다.


주가흐름은 어떤가? 최근 주가흐름 역시 이런 상황을 반영한다. 최근 3개월 기준 +367.51% 상승했고, 최근 1년으로 따지면 +448.89%가 상승했다. 현재까지의 주가흐름은 매우 좋다. 해당 업계에서 딱히 눈에 띄는 경쟁자가 없다는 것 역시 프리미엄으로 작용한 모양새다. 최근 유상증자를 몇차례 발행하며 주가가 오르내림을 반복했지만 상승세는 꺾일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IoT와 5G의 성장은 이제 시작인만큼, 나노디멘션의 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 나노디멘션이 어디까지 성장할 수 있을지 기대된다.


아래는 2019년 공개한 나노디멘션의 인쇄회로기판을 출력하는 3D 프린터의 기술력이 담긴 영상이다.



Nano Dimension How The DragonFly Pro Works:



2. 오가노보 - Organovo (ONVO)

나노디멘션이 인쇄회로기판을 출력하는 기술력을 갖춘 회사라면, 오가노보는 인간의 장기 (간, 피부, 신장, 혈관, 눈 등)를 출력해내는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 오가노보는 대표적인 바이오 프린팅 회사다. 바이오 프린팅이란 3D 프린터로 살아있는 세포를 원하는 형태로 출력해내는 기술이다. 오가노보는 이미 2010년 인공혈관 출력에 성공했고, 2014년에는 간 조직을 성공적으로 인쇄했다.


오가노보의 바이오 프린팅 기술력은 장기 부족 문제를 해결 하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미국에서만 한 해에 10만명 이상이 신장 이식 수술을 기다린다. 그 중 매일 10명 이상이 신장 이식 수술을 받지 못해서 사망한다. 3D 프린팅은 자기의 세포로 맞춤형 장기 제작이 가능해 다른 사람의 장기를 이식 받았을때 발생할 수 있는 면역 거부 등의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


또 바이오 프린팅으로 출력한 인공 간 조직은 제약회사와 협업을 통해 약물 독성검사나 임상실험에도 쓰여진다. 신약을 개발할때 실제 간과 유사한 간으로 독성 검사를 시행하면 그 결과는 훨씬 신뢰도가 높고, 임상 실험에 드는 위험부담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결국 이는 제약업계의 신약개발의 속도와 가능성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최근 주가 흐름은 어떤가? 오가노보 역시 최근 상승세가 뜨겁다. 3D 프린팅 업계 전체에 대한 높은 기대감 또한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최근 3개월 기준 +41.67%, 1년 기준 +91.09% 상승했다.


나는 이런 기업들을 찾아서 공부할때면 심장이 두근거린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테슬라, 넷플릭스 등의 거대 기업들에 관심이 많지만, 내가 진정으로 기쁨을 느낄 때는 이렇게 주목받지 못하는 작은 기업이나 알려지지 않은 산업의 성장을 직접 눈으로 목격할 때다. 여러분은 어떠한가? 여러분도 나와 같은 마음이길 바란다. 나노디멘션과 오가노보가 어떤 미래를 그려나갈지 함께 지켜보자!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이미지 출처 (Image sources): Google Images


13 comentários


partybon70
30 de jan. de 2021

최근 마우로 기엔의 "축의 전환 2030" (The Future of everything)을 읽고 있는데, 3D언급이 있어 가볍게 여기다가 캐빈님의 인사이트를 읽으니 더욱 흥미롭네요! 더욱 관심갖고 지켜볼 산업임은 분명!

Curtir

Kevin Choi
Kevin Choi
27 de jan. de 2021

남겨주신 댓글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Curtir

ustea7202
ustea7202
27 de jan. de 2021

6년전 말년병장때 우연히 3D프린터 산업 도서를 발견하고 어차피 병장이라 시간도 남아돌겠다 심심해서 펴봤다가 하루죙일 잡고 읽었던 기억이 떠오르네요 ㅎㅎ


제 기억에 산업용 3D프린터의 현황과 전망도 재미있었지만 보급형 가정용 프린터의 부분이 관심갔었죠. 결론은 그 당시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고성능 기기의 가정용 보급은 아직 어려운 단계였다고 봤던 기억도 나구요.

Curtir

hu멀리보기
hu멀리보기
26 de jan. de 2021

Nndm의 경우 기업에 대한 인식이 별로없었던 작년 상반기에 가지고 있다가 조금 오를때 매도해버렸는데 그리고 한참후에야 기업가치를 알게되었습니다

주가 급등은 매도 시그널이 아니었음을 뒤늦게 알았네요 ㅜㅜ

지금은 10배가 올라버려서 보고만 있답니다 그리고 공부만 하고있습니다


오가노보는 최근에 알게되어서 주시하고 있다가 어제부터 매수하기 시작했습니다


코로나가 힘들지만 삶이 바쁘다는 핑계로 하지않았던 주식 공부를 다 합니다

공부에 대한 도전을 주시고

귀한 정보를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Curtir

돈쓰리
돈쓰리
26 de jan. de 2021

3D프린팅 기술의 미래을 함께 상상해보니 너무 재밌어요

전 개인적으로 오가노보라는 바이오 프린팅 기술에 관심이 더 가네요~

Curtir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