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에 페이스북(Facebook)은 출시를 추진했던 암호화폐 '리브라(Libra)'의 이름을 '디엠(Diem)'으로 바꿔 올해 말까지 미 달러화에 연동한 스테이블 코인을 출시할 예정이다. '디엠'은 라틴어로 '날(day)'라는 의미다. 스테이블 코인은 달러화 등 기존의 화폐에 가치가 고정된 가상화폐로, 가격 변동성을 낮출 수 있다는 점에서 비트코인 등 기존의 가상화폐와는 다르다.
페이스북이라는 거대한 소셜미디어 기업이 제공하기 때문에 엄청난 '네트워크 효과'가 기대된다. 현재 전세계에서 사용되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Instagram), 와츠앱(WhatsApp) 등 수십억 명의 유저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곳에서 더 많은 사람들이 가상화폐에 쉽게 접근하게 될 것이다.
이런 페이스북의 스테이블 코인 '디엠'을 미국에 위치한 실버게이트 은행(Silvergate Bank)이 독점적으로 발행하는 파트너십이 올해 5월에 체결됐다. 페이스북은 실버게이트 은행의 지주사인 실버게이트 캐피탈(Silvergate Capital)과 파트너십을 체결한 후에 이를 공식화했다. 이번 파트너십으로 '디엠'의 발행을 실버게이트 은행이 독점적으로 전담하게 됐고, '디엠'이 보유중인 US달러(USD) 준비금과 결제 시스템인 '디엠 페이먼트 네트워크(DPN)'도 실버게이트 은행이 맡는다.
페이스북의 '디엠'의 성공여부에 따라서 이를 전담하는 실버게이트 캐피탈의 수익과 향후 성장성도 크게 달라질 것이다. 실버게이트 캐피탈이 이번 페이스북과의 파트너십을 통해서 어떻게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 살펴보자.
스테이블 코인을 통한 수익 창출
위에서 간단히 언급했지만, 스테이블 코인은 미국 달러 또는 금과 같은 상품에 연동되어 안정적인 디지털 자산이다. 스테이블 코인의 목표는 은행 계좌 없이 쉽게 자산을 교환할 수 있는 기능 등의 디지털 자산으로서의 장점을 활용하는 것이다.
실버게이트 캐피탈은 실버게이트 교환 네트워크(SEN, Silvergate Exchange Network)라는 자체 내부 결제 시스템을 구축했기 때문에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하는데 있어서 페이스북의 이상적인 파트너로 선정되었다. 실버게이트 교환 네트워크는 1년 365일 24시간 동안 연중무휴로 네트워크 내에서 실시간으로 사용자 간의 거래가 가능하다. 암호화폐는 24시간 동안 거래가 되기 때문에 암호화폐 거래 기관이나 암호화폐 거래소에 있어서 핵심 인프라라고 볼 수 있다.
실버게이트 교환 네트워크(SEN)
이번 페이스북과의 파트너십은 실버게이트 캐피탈에게 있어서는 일종의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다. 페이스북은 전세계에 28억 명 이상의 글로벌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사용자 중 일부만 페이스북의 스테이블 코인 '디엠'을 사용하기만 하더라도 실버게이트 캐피탈은 기존에 보지못한 엄청난 거래량 증가를 경험할 것이다.
실버게이트 캐피탈의 CEO인 Alan Lane은 최근 실버게이트 캐피탈이 스테이블 코인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3가지 방법에 대해서 언급한 적이 있다. 첫번째는 스테이블 코인 거래 수수료, 두번째는 스테이블 코인을 뒷받침하는 예치금을 활용한 수익률, 세번째는 스테이블 코인으로 새로운 고객이 된 사람들에게 기존의 은행 서비스 판매(cross-selling)이다.
'디엠'을 뒷받침하는 예치금은 이미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은행 예금을 더 빠르게 증가시킬 수 있다. Alan Lane은 이 예치금을 자본 효율적인 방식 (capital-efficient manner)으로 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실버게이트 캐피탈은 '디엠'에서 나오는 수수료 일부를 페이스북과 배분해야하지만 여전히 주요 수익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Alan Lane은 실버게이트 캐피탈의 미래 수익은 대부분 스테이블 코인에서 나올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Image source: Silvergate Capital Earnings Report
페이스북의 '디엠'이 올해 말에 발행되는 만큼, 현재는 실버게이트 캐피탈에 매우 흥미로운 시기다. 실버게이트 캐피탈은 올해 2분기에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하고 아직 스테이블 코인으로 인한 수익이 없음에도 훌륭한 실적을 발표했다. 현재 실버게이트 캐피탈이 스테이블 코인의 발행과 거래를 지원하기 위한 기반 시설 구축에 공을 들이고 있는 만큼, '디엠'의 성공여부에 더 관심이 간다. 페이스북의 '디엠'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가상화폐로 자리잡는다면, 이는 실버게이트 캐피탈의 주요 수익원이 될 가능성이 높기에 이 프로젝트를 주의 깊에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실버게이트 캐피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전 블로그인 '디지털 화폐의 성장에 미소 짓는 실버게이트 캐피탈'과 '또 한번의 주가 급등! 실버게이트 캐피탈'를 참고해보자!
댓글과 좋아요는 제가 블로그에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여러분의 참여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이미지 출처 (Image sources): Google Images
Comentár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