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신재생에너지 왜 투자해야 하고 어떻게 투자해야 할까?


 

핵심 요약:

  • 신재생에너지 산업은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한 성장 모멘텀을 보이고 있다.

  • 다양한 기업들이 기술 우위와 경제적 해자를 바탕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 위험은 여전히 존재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투자자들에게 큰 기회가 있다.


신재생에너지 주식은 업계 전체가 여러 차례의 호황과 불황을 겪어왔기 때문에 많은 등락을 경험했다. 그동안 우리는 일부 신재생에너지 기업들의 주식이 놀라울 만큼 급등하는 것도 봤지만, 일부 기업들은 문을 닫고 파산하는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볼 때, 난 여전히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이다. 오늘은 신재생에너지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와 나는 어떻게 투자하고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자!



신재생에너지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1. 미국의 친환경 에너지 정책 기조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의 출범과 함께 미국의 에너지 정책 기조는 큰 폭으로 변화하기 시작했다. 다양한 친환경 에너지 정책이 전면으로 부상하면서 2035년까지 발전 부문의 탄소배출을 없애고, 2050년까지 미국 전체의 탄소 배출을 없애겠다는 과감한 탄소 중립 정책과 더불어 화석 에너지 산업에 대한 개발 규제가 이어졌다. 이런 바이든 행정부의 친환경 에너지 정책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전 세계적인 에너지 수요 변화와 맞물려있다. 현재 전 세계는 풍력과 태양광을 비롯한 신재생에너지뿐만 아니라 전기차와 배터리 등 신(新) 에너지 사회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번 달 바이든 대통령과 미국 정부는 2050년까지 미국 내 전력 중 태양광 공급 비율을 45%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특히 미국 에너지부는 과학자들이 지적하는 기후변화와 지구온난화의 최악의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는 이 같은 과감한 투자와 정책 변경이 불가피하다고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밖에도 2조 달러 규모의 인프라 투자 계획을 발표하면서 전기차 육성과 태양광 세금 공제 10년 연장 등 대규모의 친환경 정책을 포함시켰다.




2. 강력한 성장 모멘텀


전 세계적으로 신재생에너지는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이다. 아래 그래프는 2000년 이후 미국의 풍력 에너지와 태양광 에너지의 생산량의 성장을 보여준다. 보라색이 풍력 에너지, 노란색이 태양광 에너지로 계속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여전히 풍력과 태양광은 미국에서 생산되는 전체 전력의 약 12%만을 차지할 뿐이다.


US Energy Production - Y Chart



신재생에너지 기술이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서 풍력과 태양광을 이용한 에너지 생산은 비용 측면에서 석탄과 천연가스 및 원자력 에너지보다 우수해졌다. 이제 풍력과 태양광 에너지 등의 다양한 신재생에너지를 보조해줄 배터리나 수소 전지 등의 다양한 에너지 저장 장치 같은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게 될 것이다.


올해 8월에 코트라(대한 무역투자진흥공사, KOTRA)가 발표한 '미국 신재생에너지 시장 및 에너지 전환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의 풍력 및 태양광 발전의 설치 용량은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풍력 발전은 전년 대비 85.1% 증가한 1만 6천913MW, 태양광 발전은 2배 이상 늘어난 1만 158MW였다. 이에 따라 풍력과 태양광 발전을 포함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은 21%로 확대돼 원자력(19%), 석탄(19%) 발전보다 높은 수준을 보였다.




3. 점점 더 좋아지는 신재생에너지 기업들의 재무 상태


신재생에너지 산업에는 풍력, 조력, 지열 발전 등 다양하지만, 주식 시장에 공개되어 기업이 많은 태양광 기업들을 중심으로 재무 상태를 체크해보자. 태양광 산업은 비용이 급격히 떨어지고 극심한 가격 경쟁을 이유로 일부 회사들이 파산하면서, 살아남은 기업들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하기 시작했다. 그 이후 10년 동안 많은 변화를 겪으면서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신재생에너지 기업들은 경쟁력 있는 해자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기술 투자와 생산 시설을 증축하면서 보다 성숙한 단계에 접어들었다.


아래 있는 그래프는, 퍼스트 솔라(First Solar), 엔 페이즈 에너지(Enphase Energy), 솔라에지(SolarEdge), 그리고 썬파워(SunPower)의 순이익이 지난 2년 동안 꾸준히 상승해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FSLR Net Income - Y Chart



신재생에너지 산업 중 태양광 발전 산업은 분명한 산업 성숙기에 접어들지만, 아직 충분히 성숙하지 않은 산업도 있다. 예를 들어, 에너지 저장과 수소 연료 전지 등은 아직 산업 성장 초기에 있는 기술로 해당 분야의 기업들의 재정 상황은 아직 안정적이라고 말하긴 힘들다.


투자자들에게 희소식은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춘 회사들 중 주식시장에 공개되어 있는 회사들은 대부분 태양광 발전 기업이기에, 경쟁력 있는 해자를 가진 수익성 있는 회사를 쉽게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내가 신재생에너지에 투자하고 있는 방법


나는 신재생에너지에 투자할 때, 크게 두 가지 범주로 분류해서 투자한다. 하나는 태양광 에너지 산업, 그리고 다른 하나는 아직 산업 성장의 초기에 있는 에너지 저장 산업이다.


나는 미국에서 주식시장에 거래되고 있는 풍력 발전 기업이 거의 없기 때문에 태양광 에너지 산업에 집중하고 있다. 태양광 에너지 산업은 그 안에서도 세부 산업으로 나눠진다. 내가 관심 있어하는 기업은 태양 전지 패널을 제조하는 퍼스트 솔라, 주거 및 상업용 태양광 시스템 기업인 썬파워, 그리고 태양광 패널 및 인버터 제조 업체인 엔 페이즈 에너지다. 세 회사 모두 태양광 에너지 성장의 흐름을 타고 있는 기업이고 각 세부 산업 분야에서 업계 리더로 인정받고 있는 기업들이다.


아직 산업 성장의 초기에 있는 기업들 중 내가 관심 있는 기업은 수소 연료 전지 시장의 리더인 블룸 에너지(Bloom Energy)다. 수소는 활용 초기 단계로 경제성 측면에서 다른 발전원 대비 뒤처져 있으나, 재생에너지를 이용하여, 수소를 생산하고, 이를 연료전지에 사용할 경우, 탄소배출이 전혀 없다는 확실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수소의 활용은 궁극적으로 연료전지 활용이다.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결합으로 물과 전기가 생산되는 원리를 이용하는 장치이다.


태양광 발전 산업은 이미 성숙한 산업이고 순이익을 늘려가는 단계이지만, 아직 블룸 에너지는 성장 초기에 있는 회사다.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면 산업이 성숙해짐에 따라 수익성도 따라서 상승할 것이다.


퍼스트 솔라와 블룸 에너지에 관심있는 투자자들은 이전 블로그를 참고해보자.





댓글과 좋아요는 제가 블로그에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여러분의 참여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이미지 출처 (Image sources): Google Images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