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FSLR|First Solar] 바이든이 대놓고 밀어주는 美태양광 에너지 산업, 지금 당장 퍼스트 솔라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핵심 요약:

  •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태양광 에너지 산업에 대한 대규모 정책적 지원은 산업 성장의 촉매제로 작용할 것이다.

  • 퍼스트 솔라는 비핵심 사업을 버리고 가장 잘하는 사업부문인 태양광 패널 제조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 수요가 증가하고 마진 역시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경영진은 생산 설비 확장에 1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하고 있다.

  • 이 전략이 효과가 있다면 향후 몇 년 동안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주식이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이번 달 8일, 국가의 전체 전력 공급에서 태양광 에너지 비중을 15년 내 40%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미국의 에너지 부는 전기 요금을 인상하지 않고 태양광 발전을 빠르게 확대할 수 있으며, 이는 공격적인 비용 절감, 지원 정책, 대규모 전력화 작업에 달렸다고 강조했다.


현재 미국에 설치된 태양광 전력 생산 설비는 총규모가 15GW 정도이고, 미국의 에너지 부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태양광 에너지 청사진을 위해서는 2025년 전까지 매년 30GW 용량의 태양광 설비를 확충해야 하고 2025년부터 2030년까지는 매년 60GW 규모의 태양광 설비가 추가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기후변화를 우려해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실현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나는 이 뉴스를 들었을 때, 그럼 어느 태양광 에너지 기업이 이 대규모 정책의 혜택을 볼 기업일지 궁금해졌다. 현재 태양광 에너지 산업에서 가장 매력적인 기업은 단연 퍼스트 솔라(First Solar)다.



태양광 패널 제조업체는 지난 10년 동안 투자하기 가장 어려운 태양광 에너지 주식 중 하나였으며, 중국 기업들의 생산량 증가와 치열한 가격경쟁으로 수익성이 좋지 못한 사업이었다. 퍼스트 솔라와 같은 수익을 내는 업계 리더조차도 지난 10년 동안 주가가 횡보했으며 그 과정에서 엄청난 변동성을 경험하기도 했다.


만약 당신이 신재생 에너지 산업이나 태양광 에너지 산업의 성장에 관심이 있다면, 지금의 퍼스트 솔라는 분명 매력적인 투자 옵션이다. 왜냐하면 회사가 다시 성장 모드로 들어가고 있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회사를 짓누르던 불필요한 자산을 털어내고 업계 최고의 태양광 패널을 만드는 회사가 가장 잘하는 태양광 패널 제조에만 몰두하기 시작했다. 지금부터 몇 년 후, 우리가 이 시점을 되돌아본다면 최고의 태양광 에너지 회사에 투자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할 것이다.




퍼스트 솔라는 어떤 회사인가?


지난 10년 동안 퍼스트 솔라에는 많은 일들이 있었다. 이 회사는 거의 20년 동안 태양광 패널 제조 분야의 업계 리더 중 하나였지만, 지난 10년 동안 주로 중국에서 제조된 실리콘 기반 태양광 패널과의 경쟁이 심화되며 침체가 시작됐다. 이 경쟁으로 인해 마진이 급격하게 줄어들었고, 퍼스트 솔라는 가격 경쟁을 이겨낼 수 있는 제조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왔다.


퍼스트 솔라는 2016년에 태양광 패널 제조부터, 설치, 운영 및 보수 등 수직으로 완전히 통합된 태양광 회사를 설립했다. 그러나 태양광 업계는 보다 모듈화 된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되고 있었고, 퍼스트 솔라 역시 몸집을 줄이며 산업의 변화에 대응해야 했다. 지난 3년 동안 퍼스트 솔라는 대부분의 프로젝트 개발 사업, 운영 및 유지 보수 사업 등을 전부 매각하며 몸집을 줄여왔다. 이제 남은 것은 퍼스트 솔라의 근간이 되는 선도적인 태양광 패널 제조 사업부문이며, 이는 퍼스트 솔라의 핵심이다.




퍼스트 솔라의 성장하는 사업

그동안 여러가지 태양광 에너지 산업의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퍼스트 솔라의 수익은 지난 5년 동안 상당히 안정적이었다. 동시에 태양광 패널 제조 과정은 보다 더 자동화되며 높은 마진을 가져옴에 따라 지속적으로 순이익이 증가하고 있다. 또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회사의 몸집을 줄이며 운영 비용 역시 크게 절감할 수 있었다.

그 결과로 회사의 크기는 작아졌지만, 전문 분야에서 더 수익성이 좋은 회사로 변신할 수 있었다. 이제 성장하기 위한 퍼스트 솔라의 다음 단계는 비즈니스에 활력을 불어넣고 수익 증가를 위한 생산 설비를 확장하는 것이다.




퍼스트 솔라가 매력적인 성장주인 이유


퍼스트 솔라는 최근 생산 설비를 약 두 배로 늘릴 확장 계획을 발표했다. 첫 번째는 미국에 6억 8,000만 달러 투자로 2023년 말까지 3.0GW, 2025년에 3.3GW의 용량을 추가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인도에 6억 8,400만 달러를 투자하여 연말까지 3.0GW를 추가하기로 했다. 2024년이나 2025년에는 추가로 3.3GW를 확장할 계획이다.


이러한 추가 생산 설비 확충은 퍼스트 솔라의 태양광 패널 생산량을 두 배로 늘리고 매출 성장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태양 전지 패널의 비용은 장기적으로 하락하고 있어 생산량 증가를 일부 상쇄할 수는 있지만, 가격 하락이 둔화되었기 때문에 향후 4년 동안 매출이 거의 두 배로 증가한다고 예상해볼 수 있다.


수익이 급증하고 총마진이 그대로 유지되거나 증가하고 운영 비용이 수익보다 빠르게 증가하지 않는다면 퍼스트 솔라의 수익구조는 크게 향상될 것이다. 내가 기대하고 있는 것은 순이익을 자산으로 나는 자산 수익률(Return on Asset)을 높게 유지하는 회사다. 자산 수익률은 제조업체로서 경영진이 자본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훌륭한 지표이기 때문이다.


First Solar Return on Asset Data by YCharts



수년에 걸쳐서 퍼스트 솔라의 자산 수익률은 꾸준하게 증가해 왔다. 이 속도라면 두 자릿수의 자산 수익률이 향후 3년에서 5년 안에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퍼스트 솔라는 몸집을 줄이면서 가장 자신 있는 태양광 패널 제조에 집중하고 있고, 생산량을 두 배 확장할 계획을 발표했으며, 자산 수익률도 꾸준히 개선해 왔다. 나는 이런 상황과 지표들이 퍼스트 솔라가 태양광 에너지 산업에서 분명히 주목받아야 할 매력적인 회사라고 생각한다.




댓글과 좋아요는 제가 블로그에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여러분의 참여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이미지 출처 (Image sources): Google Images

2 Comments


Jack Shin
Jack Shin
Sep 14, 2021

중국의 징코 솔라에서 만드는 패널에 비하면 효율이 20% 조금 못 미치는 정도로 좀 많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연구실에서나 연구되고 있던 방식을 가져온 것은 혁신적으로 평가할 만하지만요.

Like

T.Y Kim
T.Y Kim
Sep 14, 2021

저는 현재 XEL에 투자중인데요.

퍼스트솔라와 엑셀에너지 둘 다 향후에도 굳건히 자리하길 바랍니다.

Lik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