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 에너지에 투자해야 하는 3가지 이유


신재생 에너지 관련주들은 지난 6개월간 불을 뿜듯이 폭등했다. 투자자들이 신재생 에너지가 가진 잠재력과 기존의 에너지 산업에 변화가 생기리라는 것을 감지함과 동시에 말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 이 시대는, 화석 연료로 대표되는 구(舊)에너지 시대에서 신재생 에너지로 대표되는 신(新)에너지 시대로 넘어가는 거대한 전환기이다. 나는 신재생 에너지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서 수도 없이 말해왔다. 아직도 내 말에 설득력이 부족한가? 그런 사람들을 위해, 이번 블로그에는 내가 생각하는 신재생 에너지에 투자해야하는 이유 3가지에 대해서 적어보려 한다. 참고로 신재생 에너지는 전세계적인 트랜드이지만, 내가 투자하고 있는 대부분의 신재생 에너지 기업들은 미국 기업이기에 미국을 중심으로 글을 쓴다.



1. 신재생 에너지의 생산량 증가와 비용 감소

위 표는 태양광, 풍력, 화력, 원자력 발전소의 에너지 생산량의 변화를 보여주는 그래프이다. 그래프에서 확인 할 수 있듯이, 태양광과 풍력의 에너지 생산량의 변화가 석탄, 원자력 발전소의 생산량 변화보다 훨씬 빠르게 성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태양광 에너지 생산의 성장 속도는 가히 놀랍다.


이런 변화의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생산 비용의 감소다. 태양광과 풍력 발전을 이용한 에너지 생산은 화력과 원자력 발전에 비해 더 저렴한 가격으로 생산이 가능하다. 그렇기에 미국을 대표하는 에너지 회사들은 더이상 화석연료를 통한 에너지 생산에 투자하지 않고, 신재생 에너지에 투자하는 금액을 늘리고 있다. 에너지 회사 입장에서는 더 싼 가격에 많은 에너지를 생산 할 수 있는 수단을 마다할리가 없다. 이미 NextEra Energy Partners (NEP), Brookfield Renewable Partners (BEP), Atlantica Sustainable Infrastructure (AY) 같은 거대한 에너지 기업들은 신재생 에너지에 수조원을 투자하고 있고, 앞으로의 투자 금액을 더 늘려나갈 것이라고 발표했다.



2. 기술의 진보와 에너지 저장장치의 등장


비용의 감소는 기술의 진보 없이는 불가능 한 일이다. 태양광 패널이나 풍력발전기의 터빈뿐만아니라, 생산된 에너지를 전기로 바꿔주는 인버터까지 모든 분야에서 신재생 에너지는 기술의 진보를 이루었다. 게다가 마침내 에너지 저장장치 (energy storage)의 등장까지, 마침내 신재생 에너지가 성장할 수 있는 기술적인 조건은 모두 갖춰졌다.


에너지 저장장치에 관한 기술 진보로 인해 신재생 에너지의 가장 큰 단점인 '간헐적'인 면은 해소가 된다. 태양이 뜨지 않을때나, 바람이 너무 없거나 강할 때도 우리는 저장해놓은 전기를 마음편히 쓸 수 있다. 에너지 저장 장치의 존재는 단순히 백업 전력을 제공해줄 뿐만아니라, 미래의 스마트그리드(Smart grid), 가상 발전소(Virtual power plant)로 이어지는 에너지의 산업의 혁신을 이끌 수 있는 기술력이다. 이 분야의 리더는 주택용 태양광 업체인 썬런(Sunrun)과 주택용/상업용 태양광 서비스 업체인 썬파워(SunPower)가 있다. 에너지 저장 장치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전 블로그에서 언급한 바 있기에 참고하길 바란다.



3. 미 정부의 지원과 친환경 성향의 바이든 정권


이미 태양광 에너지는 정부의 막강한 지원을 받고 있다. 최근 미정부가 발표한 부양 지원금 (Stimulus package)에는 2022년까지 26%의 투자세율을 공제해주는 항목이 포함되었다. 하지만 이건 바이든 행정부의 친환경 성향을 고려하면 단지 시작일 가능성이 높다. 에너지 시장은 정부의 성향과 정책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트럼프 정권때는 셰일가스가 신재생 에너지에 비해 많은 지원을 받았지만, 바이든 정권때는 전세가 역전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이렇게 내가 생각하는 신재생 에너지 산업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3가지에 대해서 알아봤다. 기술의 진보로 에너지 저장장치와 함께 비용 절감의 효과를 가져왔다. 거기다가 정부의 든든한 지원까지 있으니, 신재생 에너지에 투자하고 있는 나로서는 분명 들뜰 수 밖에 없다. 하지만 투자에 100%란 없는 법이다. 다시 한번 내가 가진 생각을 정리해 보면서 글을 적었다. 신재생 에너지는 태양광, 풍력, 수소 연료 전지, 전기차, 전기차 충전소 등 다양한 세부 섹터로 나눠진다. 신재생 에너지 ETF에 관해서는 전 블로그에서 상세하게 다룬적이 있으니 꼭 참고하자!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이미지 출처 (Image sources): Google Images

조회수 5,629회댓글 1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