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WR|SunPower] 이름처럼 뜨거운 주가 흐름을 보여주는 태양광 에너지 기업, 썬파워!


썬파워(SunPower)! 이름처럼 최근 주가흐름이 정말이지 뜨거운 기업이다. 내가 신재생 에너지 산업에 투자할때, 에너지 저장장치를 좀 더 가치있게 본다는 것은 이미 전 블로그에서 언급했다. 이 글을 읽기 전에 내가 에너지 저장장치를 왜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꼭 읽고 오길 바란다. 오늘은 내가 썬파워에 투자한 이유와 썬파워만의 특징을 간단히 살펴보자.


썬파워는 주택용 태양광 시장과 상업용 태양광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회사다. 특히 상업용 태양광 시장에서는 독보적인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미국은 연방정부나 주정부 차원에서 화석연료 소비를 줄이고 친환경 에너지로 전환하려는 노력을 보이고 있다. 지구온난화에 영향을 주는건 자동차의 메탄가스 뿐만이 아니다. 주거용 건물, 상업용 건물, 물류 창고, 공장 등 우리 사회 곳곳에 있는 건물들의 냉난방 시설과 막대한 전력소모 역시 환경오염과 기후변화의 원인으로 지목된다. 나는 주거용 건물과 상업용 건물들 신(新)에너지 시대에 맞는 새로운 변화가 불가피하다고 생각한다.


2020년 썬파워는 태양광 패널 제조사업부를 Maxeon Solar Technologies로 분사하는 전략적 조치를 감행했다. 그 결과 썬파워는 재정구조를 개선할 수 있었고, 보유 자산이 적은 회사 (Asset-light-company)로 탈바꿈했다. 썬파워는 더이상 태양광 패널 제조업체가 아닌 테크 회사 (Solar technology company)다. 썬파워는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고 싶은 소비자들과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주는 기업들을 연결해주고 그에 필요한 디자인, 융자, 전력 모니터링, 태양광 패널 설치 (Maxeon Solar와 분사 후에도 여전히 협력관계다) 등 다양한 서비스들을 제공해준다. 그리고 에너지 저장장치(배터리) - SunVault 역시 제공한다.


내가 주택에 설치되는 에너지 저장장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는, 스마트 그리드의 시대가 올 것이라 믿기 때문이다. 스마트 그리드(smart grid)는 전기의 생산, 운반, 소비 과정에 IT기술을 접목하여 공급자와 소비자가 서로 상호작용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인 지능형 전력망시스템이다.


현재의 전력시스템 상에서는 우리가 실제로 사용하는 전기보다 15% 정도 많이 생산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는 전력의 최대소비량에 맞춰진 양으로 혹시라도 더 많이 사용할 경우에 대비해 전기를 미리 확보해 놓는 것이다. 연료는 물론 각종 발전설비도 추가적으로 필요하다. 또한 버려지는 전기 또한 많아 에너지 효율이 떨어지며, 석탄, 석유, 가스 등을 태우는 과정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도 늘어난다.


꼭 필요한 만큼 전기를 생산하거나 생산량에 맞춰 전기를 사용할 수 있다면 전기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지구온난화도 막을 수 있다. 먼 미래의 이야기라고 들리는가? 아마 한국의 아파트와 같은 건물에 사는게 익숙하다면, 내가 하는 이야기가 크게 와닿지 않을지도 모르겠다. 미국은 대부분의 가정이 주택에 살고있고, 이미 주택용/상업용 에너지 저장장치와 스마트 그리드 시장에 투자하고 있는 회사들은 적지 않다. 에너지 저장장치를 바탕으로 각자의 가정에 설치한 태양광 패널로 전기를 만들어서 저장하고 필요할 때 전력을 소비하는 사람들이 있다. 전력의 소비자와 생산자의 역할을 동시에하는 에너지 프로슈머(Energy Prosumer)의 시대는 우리 코앞에 와있다. 썬파워는 이런 변화의 발판이 되는 주택용/상업용 태양광 에너지 저장장치의 업계 리더이다. 썬파워는 한동안 다른 신재생 에너지 기업들에 비해 주목받지 못했지만 최근의 주가 흐름은 그동안의 기다림에 대한 달콤한 보상인듯 하다.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이미지 출처 (Image sources): Google Images

조회수 2,326회댓글 7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