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밀려드는 인플레이션과 불확실성에 대한 공포, 인내하고 이겨내자!


Financial Comics and Cartoons - Investing.com


채권 금리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미국 10년물 국채금리(U.S. 10 Year Treasury yield)는 오늘 기준 1.575%를 기록했다. 올해 백신의 보급에 의한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과 주요국들의 추가 재정 부양책에 의한 반응으로 보인다.


오늘 제롬 파월(Jerome Powell) 미국 연준(연방준비제도, Federal Reserve System) 의장은 월스트리트저널(WSJ)의 잡스(Jobs)와의 화상 컨퍼런스에서 이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파월 의장은 앞으로 일시적인 인플레이션이 있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미국인들이 직장에 복귀하고 (완전 고용 상태) 인플레이션이 2%를 넘는 지속 가능한 수준에는 도달하지 않을것이라고 보기에 당분간 통화 확대와 저금리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공언했다.





그동안 연준은 실업률이 낮아지고 소득, 성별, 인종에 걸쳐 전반적으로 고용이 회복될 때까지 단기 금리를 제로로 고정하고 매월 채권 매입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몇차례 밝혀왔다. 하지만 일부 경제학자들은 연준의 완화적 통화정책이 인플레이션을 조장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오늘 파월 의장이 발언은 최근 채권 수익률 상승에 대한 투자자들의 우려를 가라앉히는데 별 도움이 되지 않았다. 시장의 투자자들은 최근의 급격한 금리 상승세를 억제하기 위한 연준의 변화를 언급하거나 암시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실망한 듯 보인다. 오늘도 시장에는 조정이 이어졌다.


주식 시장에는 2가지 기간이 존재한다. 하나는 확실성(certainty)이 가득한 기간이고, 다른 하나는 불확실성(uncertainty)이 가득한 기간이다. 연준이 현재 상황에 대해 어떤 추가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겠다고 발표하면서, 시장에 불확실성이 증가했다. 우리는 코로나19 이후 연준의 지원에 의존했던 시장에서 다시 경제가 주도하는 시장으로 넘어가고 있는 과도기에 있다. 이 불확실성이 해소되고 조정이 끝나면, 다시 상승장이 시작될 것이다.



조정이 얼마나 갈지는 아무도 모른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조정은 지나간다는 것이다. 떨어진 주가에 속상해하지 말고, 투자한 기업의 실적과 산업의 흐름에 더 민감해져보자. 주가에 현혹되지 말자. 주가의 상승과 하락은 투자의 시그널이 될 수 없다. 잠재적인 소비와 수요가 어디에 있는지를 알아야 조정이 지나갔을때, 다시 앞으로 치고나갈 수 있는 기업을 찾을 수 있다. 진정으로 중요한 것은 소비와 수요다. 소비자가 지갑을 여는 곳에서 매출이 생기고, 매출로부터 기업의 이익이 생기고, 이익이 가치를 만들고 가치가 주가를 만든다. 이게 내가 조정 기간에 주가에 흔들리지 않고, 매번 기업의 본질과 산업의 흐름에 맞는 투자를 강조하는 이유다. 산업의 흐름에 맞게 투자했다면, 조정은 두렵지 않다. 이건 내가 이전 블로그에서 자세히 설명한 부분이기도 하다.


이럴때일수록, 본인이 공부하고 싶었던 기업이나 관심이 있었던 기업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 나 역시 평소와 다름없이 기업과 산업들을 탐구하고 있다. 내가 하락장을 이겨내는 방법은 이전 블로그에서 다룬바 있다. 인내하자. 이번 달, 다음 달 단기적인 수익률에 흔들리지 말자. 투자는 긴 호흡으로 해야 더 가치가 있는 법이다. 난 10년, 20년 넘게 투자할 사람이다. 매번 다른 이유로 오는, 1년에도 몇 번씩 있는 조정에는 둔감해질 필요가 있다. 기분 좋음을 유지하자. 속상하고 짜증낸다고 달라지는 것은 없다. 다시 한번 강조한다. 조정은 지나간다. 걱정말고 다 같이 이겨내자.




댓글과 좋아요는 제가 블로그에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여러분과 소통하면서 이 블로그를 운영해나갈 수 있다면 더 기쁘겠네요. 여러분의 참여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