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당신이 주식 시장 폭락을 걱정하지 말아야 하는 5가지 이유!


 

핵심 요약:

  • 주식 시장의 조정과 폭락은 피할 수 없다.

  • 그러나 이 조정과 폭락들은 영원히 지속되지 않고 항상 뒤따르는 회복과 반등이 있다.

  • 주식 시장 폭락은 좋은 기업들을 저렴한 주가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도 한다.


주식 시장의 조정과 폭락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고, 피할 수 있는 현상이 아니다. 때로는 미미하지만 때로는 큰 폭의 하락을 경험하기도 한다. 주식 시장에 투자하면서 의미 있는 부를 쌓고 높은 투자 수익률을 경험하고 싶다면 주식 시장의 침체를 이겨내야 한다. 주식 시장의 폭락과 공존하는 방법을 깨달은 사람만이 성공적인 투자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오늘은 당신이 주식 시장 붕괴에 대해서 걱정하지 말아야 할 5가지 이유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1. 당신은 장기 투자자다


우선 당신이 이 블로그의 구독자라면 내가 장기 투자자인 것을 잘 알 것이다. 나는 항상 투자할 때 내가 삶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생활비와 6개월 이상의 생활비를 충당할 비상금을 제외한 돈을 활용한다. 만약 당신이 더 보수적인 투자자라면 적어도 2년에서 3년 간은 필요하지 않은 돈으로만 투자하는 것을 추천한다. 만약 당신이 급하게 지불해야 할 등록금이나 병원비가 있다면 그 돈으로는 절대 투자를 하지 말자.


사람들이 주식 시장의 조정과 폭락을 이겨내지 못하는 이유가 본인이 감당할 수 없는 금액 이상을 투자한 후, 그 돈을 잃을까 봐 생기는 걱정과 조급함 때문이다. 본인이 어느 정도의 위험을 감내할 수 있는지, 본인의 경제 사정은 어떤지는 본인이 가장 잘 알 것이다. 당신이 장기 투자자라면 당신은 급하게 어떤 주식도 매도할 필요가 없어야 하므로 주식 시장의 붕괴는 충분히 이겨낼 수 있다.




2. 다음 주식 시장 붕괴는 생각만큼 가까이 있지 않을 수 있다.


다음은, 주식 시장의 조정이나 폭락이 언제 일어날까 걱정하고 예측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말자. 당신은 정확히 예측할 수 없을뿐더러 시장의 붕괴는 아마 곧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약 500개의 미국 최대 기업이 포함된 S&P 500 연간 수익률을 기록한 아래 표를 참고해보자.


만약 당신이 S&P 500이 경험한 가장 큰 단일 연도 손실 중 하나였던 2008년에 투자를 하고 있었다고 가정해보자. 아마 당신은 2009년에 2008년보다는 더 좋은 해가 될 것이라 예상할 수 있지만 26% 이상의 수익률을 낼 것이라고는 기대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다음 2010년 또한 상승한 해였으며, 2011년도 역시 마찬가지였다. 아마 당신은 2012년에는 3년 간의 상승장을 마감하고 시장이 하락할 타이밍이 됐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결과는 "아니오"다. 2012년에 S&P 500은 16% 상승했고 그다음 해인 2013년에는 무려 32.4%나 급등했다. 5년 간 S&P 500이 꾸준히 상승하자 많은 사람들은 주식시장의 하락에 대해 우려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S&P 500은 그 후로 4년 더 상승한 후 2018년에 약간의 손실을 입었을 뿐이었다.


여기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은 평균적으로 최소 시장에 10% 이상 하락하는 조정이 약 2년마다 발생하지만, 결과적으로 시장이 손실을 입은 연도는 손에 꼽는다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해당 기간에 주식에 투자해서 손실을 입었다면, 주식 시장이 하락하는 그 순간순간을 이겨내지 못하고 손실을 확정했기 때문일 것이다.


3. 주식 시장 폭락 후 반등은 반드시 온다.


주식 시장이 끊임없이 상승하지 않듯이 당연하게도 끊임없이 하락하지 않는다. 우리가 분명하게 기억해야 할 것은 주식 시장의 붕괴 또는 조정 뒤에는 항상 회복이 뒤따른 다는 것이다. 일부 약세장은 몇 달 또는 몇 년 동안 지속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조정은 장기 조정을 가져오지 않는다.


미국의 증권사 찰스 슈왑(Charles Schwab)의 보고서에 따르면 1974년 이후 평균적으로 S&P 500은 시장 조정 후 한 달에 8% 이상, 1년 후에는 24% 이상 상승했다고 한다. 이로써 알 수 있는 사실은, 다시 한번 말하지만, 조정은 지나간다는 것이다.




4. 조정은 좋은 기업의 주식을 싸게 매수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내가 조정이나 폭락을 걱정하지 않는 이유는 내가 사고 싶었던 주식을 매수할 좋은 기회를 주기 때문이다. 나는 긍정적인 사람이다. 투자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마음가짐과 태도를 유지하려 한다. 장기투자자로서 내 투자 마음가짐은 이렇다.


  • 주식 시장이 떨어진다: "오예! 내가 좋아하는 주식을 싸게 살 수 있네?"

  • 주식 시장이 오른다: "오예! 내 포트폴리오 자산이 증가했네? (돈 벌었네?)"


나는 항상 주식 시장에 조정이나 폭락이 오면 내 포트폴리오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기회로 삼는다. 평소에 어떤 산업과 기업이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내는지 탐구하고 나만의 '투자 장바구니'를 만들어두자. 주식 시장의 폭락이라는 위기가 왔을 때, 위기를 기회로 만들 줄 알아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주식 시장이 한창 뜨거울 때는 지금은 너무 비싸니 떨어지면 매수한다고 하고, 막상 주식 시장이 떨어질 때는 무서워서 못 사겠다고 한다. 그러고 주식이 다 반등하고 나면, "지금 사도 괜찮나요?"라고 묻는다. 그런 식으로 주가를 쫓아가면서 투자하면 절대 높은 수익률을 만들 수 없다. 높은 수익률은 투자의 안전판이자 보험이다. 이미 주가가 다 반등한 다음에 따라서 매수하면, 그만큼 다음 조정에 취약해지는 것은 당연하다.


5. 당신이 '매도' 버튼을 누르기 전에는 손실이 확정된 것이 아니다.


마지막으로, 내가 주식 시장 폭락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 이유는 주식의 '액면가' 하락은 아무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한 때 $100였던 주식이 갑자기 $75가 되었다면 당신은 아마 25%의 손실을 입었다고 생각하겠지만, 당신이 주식을 팔지 않으면 당신이 잃은 돈은 '0'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서류상 손실'은 확정된 손실이 아니다.


주식 시장에서 주가는 계속해서 변동하기에 당신이 좋은 기업에 투자했다면 반드시 주가는 반등할 수 있을 것이고, 당신이 장기 투자자라면 손실을 만회할 기회는 앞으로 충분히 많다. 앞으로 주식 시장의 조정과 폭락은 반드시 오겠지만, 그게 3년 뒤가 될 수도 있고 당장 내일 올 수도 있다.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폭락 뒤에는 반드시 반등이 있다는 것이다.





댓글과 좋아요는 제가 블로그에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여러분의 참여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이미지 출처 (Image sources): Google Images


조회수 623회댓글 1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