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투자를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들의 유형 3가지


 

주식 시장이 하락하는 것은 장기투자에 있어서 피할 수 없는 부분이지만, 모든 사람에게 똑같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어떤 사람들은 폭풍 같은 주식시장의 하락이라도 편안하게 이겨내지만, 다른 사람들은 작은 조정에도 큰 손실을 입기도 한다. 그 차이는 주식 시장이 하락하기 전과 하락하는 중에 내린 투자 결정에 달려 있다. 만약 당신이 아래 세 가지 유형에 속한다면 성공적인 투자를 이어가기 힘들 것이다. 나 역시 글을 쓰면서 내가 어떤 투자자인지 돌이켜보았다. 여러분도 여러분 스스로가 어떤 투자자인지를 돌이켜보고 또 어떤 투자자가 되고 싶은지를 마음속에 새겨보자.


1. 투자를 분산하지 않는 사람들


분산투자는 당신의 돈을 많은 바구니에 나누어 넣어 시장에 하락이 오거나 개별 기업의 문제가 터졌을 때, 큰 손실로부터 당신을 보호하는 역할을 해준다. 저축한 대부분의 돈을 하나 또는 두 가지 주식에 모두 넣었다가 급락하면 순식간에 당신이 가진 자산의 대부분을 잃게 될 것이다. 당신이 다양한 자산과 산업 분야에 나눠서 투자한다면, 한 번에 모든 자산을 잃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 채권 및 금과 같은 투자를 활용하는 사람도 있고, 최근에는 암호화폐가 또 하나의 투자 자산으로 떠오르면서 분산 투자를 하기 더 용이해졌다.


당신이 주식 시장뿐만 아니라 부동산, 채권, 암호화폐 등에 돈을 적절하게 분산에서 투자했다면, 변동성 있는 주식시장에서의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다. 투자하는 자산군을 적절하게 섞는 것은 현명한 선택이지만, 투자하고 있는 자산군 내에서도 분산투자를 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 IT나 기술주에만 몰빵 하는 것은 현명하지 않다. 분명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등 이 분야에는 강력한 회사가 많이 있지만, 새로운 정부 규제나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한다면 해당 산업 전체에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 만약 당신이 여러 회사에 나눠서 투자했다고 하더라도, 그 회사들이 모두 한 산업군에 속해있다면, 충분히 분산하지 않은 투자라고 할 수 있다.


손실 위험을 더욱 줄이기 위해서는 여러 산업군에 나눠서 투자하자. 예를 들어, 몇 핀테크 주식과 바이오 주식, 그리고 신재생에너지 주식을 포트폴리오에 추가한다면 IT 산업에만 투자 금액이 모두 들어가지 않도록 조절할 수 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어느 회사에 투자하던지 당신이 어떤 회사에 투자하고, 왜 투자하려 하는지는 분명하게 알고 투자해야 한다. 형식적인 분산투자보다 본인만의 근거를 가지고 투자할 수 있다면, 더 좋은 투자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2. 자신의 리스크 허용 범위와 일치하지 않는 포트폴리오를 가진 사람들


당신의 리스크 허용 범위는 당신이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얼마큼의 위험부담을 감수할 수 있을지에 대한 정도를 나타낸다. 리스크 허용 범위는 일반적으로 젊은 투자자들이 높고, 은퇴에 가까운 투자자일수록 낮은 편이다. 퇴직까지 수십 년이 남았을 때 투자금을 잃어버리는 것보다 은퇴를 코앞에 두고 투자금을 잃어버리는 것이 더 큰 문제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이다.


높음 리스크 허용 범위를 가진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더 높은 수익성을 가진 주식에 더 많은 돈을 투자한다. 이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리스크 허용 범위가 줄어들면 점차적으로 우량주나 배당주 위주의 변동성이 작은 투자로 투자금을 옮겨가게 될 것이다.


꼭 투자자의 나이가 리스크 허용 범위를 결정하지는 않는다. 제일 중요한 것은 본인의 성향과 투자 목표가 될 것이다. 당신의 투자가 5년 뒤를 바라보는 투자인지, 5일 후를 바라보는 투자인지는 당신이 가장 잘 알 것이다. 어느 정도의 위험을 감수할지 결정하는 것은 각자의 몫이지만 각자의 경제적 능력과 주어진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바꾸어 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당신의 리스크 허용 범위가 변함에 따라서 투자 포트폴리오를 주기적으로 조정해야 하는 것을 기억하자. 만약 당신이 더 이상 변동성이 큰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위험부담을 감당하고 싶지 않으면, 과감하게 암호화폐에 투자한 자산을 정리해서 부동산이나 우량주, 또는 채권 등 본인의 성향에 맞는 투자 옵션을 찾는 것을 망설이지 말자.




3. 감정적으로 투자 결정을 내리는 사람들


투자를 분산하고 현재의 리스크 허용 범위와 일치하는지를 확인했다고 하더라고 주식 시장이 하락할 때는 누구나 돈을 잃을 가능성이 있다. 이는 지극히 정상적인 상황이다. 하지만 그 손실을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따라서 그 손실이 일시적인 손실 일지 손실 일지 영구적인 손실 일지 달라지게 될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미래의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투자했던 주식을 전량 매도하기로 결정하지만, 이것은 다시 주식 시장이 반등할 때 손실을 만회할 가능성의 싹을 잘라버리는 행위와 같다. 종종 주식시장이 하락할 때는, 당신이 처음에 그 주식에 왜 투자했는지를 다시 떠올려보자. 만약 당신이 좋은 회사에 투자했다고 생각한다면 주식창을 자꾸 열어보지 말고 그냥 침착하게 기다리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 될 것이다.


정기적으로 월급의 일부를 투자금으로 사용하고 있다면, 주식시장이 하락하더라도 계속해서 투자금을 확보해 두자. 주가가 낮을 때 매수하면 나중에 다시 상승할 때 상당한 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주식 시장의 하락은 투자의 불가피한 부분이므로 필연적인 자연현상이라고 생각하고 스스로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당신이 평소에 관심있는 기업이나 산업에 대해 업데이트를 꾸준히 해왔다면, 주식시장이 하락하더라도 어떤 기업이 좋은 기업인지 본인이 가장 잘 알 것이다.


다른 사람들이 두려움에 떨 때, 당신도 감정적으로 매도 버튼을 누르지는 말자. 그럴 때일수록 이성적으로 생각하고 대처해서 나중에 시장이 반등했을 때 웃을 수 있는 투자자가 되자!





댓글과 좋아요는 제가 블로그에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여러분의 참여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이미지 출처 (Image sources): Google Images

조회수 488회댓글 1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