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꾸준하게 우상향하는 주가흐름을 보여주는 기업들이 있다. 대표적으로 내가 좋아하는 기업인 비바시스템즈(Veeva Systems)와 쇼피파이(Shopify)가 있다. 이 두 기업들은 산업의 변화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다양한 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상징하는 회사들이다. 오늘은 헬스케어 산업과 전자상거래 시장의 변화를 주도하는 두 기업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고자 한다.
1. 비바시스템즈 (Veeva Systems)
비바시스템즈(Veeva Systems)는 제약회사와 생명 과학 산업의 진보와 발전을 위해 특별하게 설계된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다. 간단히 말해서 고객사가 약물 개발 및 상용화 프로세스를 보다 빠르게 탐색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회사다.
비바시스템즈는 최근 여러 산업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진행되는 것 처럼, 생명 과학 업계와 제약 업계의 변화를 이끌어가는 기업으로 알려져있다.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의 경쟁은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지만 비바시스템즈는 생명 과학 분야의 고객관리(CRM) 서비스라는 틈새 시장을 확실하게 장악했다. 비바시스템즈의 고객 수는 2012년 95개에서 2021년 1월 기준 993개로 크게 증가했다. 매출 성장은 지난 10년 동안 매년 평균 25% 이상을 보였으며, 특히 지난 5년 동안 평균적으로 매년 29% 이상 성장하고 있다. 매출이 성장하는 동안 영업 이익 역시 지난 5년 동안 37% 증가했다.
제약 회사는 신약개발과 연구 개발에 점점 더 많은 돈을 지불하고 있으며, 비바시스템즈의 플랫폼은 화장품 및 소비재와 같은 더 다양한 산업에서도 채택되고 있다. 즉, 비바시스템즈의 성장은 헬스케어 분야에만 국한되어있지 않다는 것이다.
비바시스템즈에 대한 내 의견은 올해 1월에 작성한 '생명과학 산업분야의 클라우드 서비스 거인, 비바 시스템즈' 블로그를 참고해서 보자.
2. 쇼피파이 (Shopify)
코로나19의 여파로 전자상거래 시장은 전세계적으로 크게 성장하고 있다. 쇼피파이(Shopify)는 이런 거대한 산업의 변화의 수혜를 본 대표적인 기업으로 꼽힌다. 쇼피파이는 전자상거래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는 회사다. 쇼피파이는 판매자가 웹사이트, 소셜미디어 및 모바일 상점을 포함한 다양한 온라인 비즈니스를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는 회사로 재고관리, 판매량 분석, 구매자 구매 패턴 분석, 결제 처리, 배송 할인, 파이낸싱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쇼피파이의 성장 전략은 크게 3가지로 나뉜다. 첫번째는 판매자를 위한 가치 창출. 두번째는 구매자를 위한 쇼핑 경험 개선. 세번째는 글로벌 확장이다. 특히 쇼피파이는 판매자와 구매자를 위해 전자상거래 서비스 생태계를 구축하는데 많은 투자를 했다.
최근 쇼피파이는 아마존(Amazon)과 경쟁하기 위해 자동화 창고 시스템인 Shopify Fulfillment Network(SFN)을 미국 전역에 구축하고 있다. 쇼피파이는 이 시설을 활용하여 수요를 예측하고 재고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판매자가 주문을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현재 미국의 전체 소매품 판매의 18%가 전자상거래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2019년의 14%에서 증가한 수치이며, 앞으로도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쇼피파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마존 저격수' 쇼피파이, 이커머스의 새로운 시대를 알리다!' 블로그를 참고해서 읽어보자. 쇼피파이가 체결한 파트너십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다.
댓글과 좋아요는 제가 블로그에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여러분의 참여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이미지 출처 (Image sources): Google Image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