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A의 달 탐사선 계약 수주를 따낸 스페이스X, 일론 머스크가 꿈꾸는 미래는 우주에 있다!



 

2021년 4월 16일, 바로 그제 일론 머스크(Elon Musk)의 우주항공 업체 스페이스X(SpaceX)미국 항공우주국(NASA)로부터 $2.89B (약 3조 2,000억원) 규모의 계약을 따냈다. NASA는 2024년에 인류를 다시 달에 보내는 '아르테미스(Artemis)'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아르테미스 프로젝트는 1972년 아폴로 17호의 마지막 달 착륙 이후 반세기 만에 인류를 다시 달에 보내는 프로젝트다. 이 프로젝트의 계약을 최종 후보 업체로 스페이스X와 블루오리진(Blue Origin), 다이네틱스(Dynetics)를 선정하고 약 1년 간 설계도를 평가해 왔다. 그리고 마침내 스페이스X를 최종적으로 선정했다.





NASA는 스페이스X가 재사용이 가능한 발사, 착륙 일체형 우주선을 개발하고 있다는 것을 최대 장점으로 꼽았다. 이 방식은 상승, 하강, 환승 등 3개의 별도 모듈로 구성되는 블루오리진의 달 착륙선보다 비용이 훨씬 저렴하다. 특히, 스페이스X가 재활용 우저선을 통해 인류의 화성 이주를 목표로 한다는 점도 사업자 선정에 유리하게 작용한 듯 하다. NASA 역시 이번 발표를 통해 "우리는 달을 탐사하는데서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화성을 비롯한 다른 행성의 탐사 역시 염두해두고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특히 이번 계약은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가 세계 최고의 부자인 제프 베조스(Jeff Bezos)의 블루오리진과 경쟁 끝에 따낸 승리라 더 큰 화제가 됐다. 두 사람은 여러차례 사업자 선정과 우주탐사에 관해서 논쟁을 벌였고, 치열한 경쟁 끝에 결국 스페이스X가 승리했다. NASA의 이번 결정은 블루오리진의 우주 사업에 큰 차질을 초래했고, 스페이스X에게는 큰 선물이 된 셈이다.





이번 프로젝트에 선정된 스페이스X는 1명의 여성을 포함해 총 2명이 탑승하게 될 왕복 달 착륙선을 개발하게 된다. 지구에서 달로 직행했던 아폴로 17호와는 달리 이번 탐사에서는 환승 과정을 거칠 예정이다. 4명을 태운 우주왕복선 '오리온'이 우주정거장에 정차하면 이 중에서 2명은 하차해 스페이스X가 개발한 달 착륙선으로 갈아타고 달로 향할 예정이다. 현재 이 착륙선은 시제품 단계에 있으며 택사스에서 실험이 계속 진행중이라고 한다.



이번 이슈로 얼마전 ARK Invest에서 새롭게 출시한 우주 탐사 및 혁신 관련 상품인 ARK Space Exploration & Innovation ETF (ARKX) 역시 다시 한번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고, 스페이스X에 제품을 공급하는 3D 프린팅 업체인 벨로3D(Velo3D)에 대한 관심도 급증했다. ARK Invest의 ARKX에 대한 정보는 내 이전 블로그를 참고하길 바란다. 벨로3D에 대한 글도 이전 블로그에서 자세히 다룬바 있다.


아래 영상은 NASA가 아르테미스 프로젝트의 최종 선정 업체로 스페이스X를 선택을 발표한 영상이다.

NASA Picks SpaceX for Artemis Human Lunar Lander Development:


일론 머스크는 전기자동차 회사인 테슬라(Tesla)부터 우주항공 업체인 스페이스X까지 연달아 그가 이끄는 혁신적인 회사들을 성공 궤도에 올리며, 다시 한번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혹자는 일론 머스크가 아이폰을 발명한 스티브 잡스(Steve Jobs)보다 인류에 더 큰 영향을 줄 인물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이미 테슬라는 자동차와 에너지 업계 전체를 뒤흔들고 있고, 스페이스X 역시 우주항공 업계 최고 기술력을 뽐내고 있다. 현재 일론 머스크가 이끌고 있는 회사는 사람의 뇌에 컴퓨터 칩을 심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생명공학 스타트업 뉴럴링크(Neuralink)와 지하 운송 시스템인 더 보링 컴퍼니(The Boring Company), 현재 테슬라의 자회사로 있는 태양광 에너지 서비스에 특화된 솔라시티(SolarCity) 등이 있다.





일론 머스크는 전세계의 젊은 기업가들과 투자자들에게 절대적인 영감을 주는 존재다. 그는 그를 향한 수많은 의구심과 비난 속에서도 전혀 개의치 않고 그의 계획을 하나하나 성공적으로 실행시켜 왔다. 앞으로 우주항공 및 탐사 영역은 미국과 중국을 비롯한 주요 강대국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일 새로운 시장이 될 것이다.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기업들은 분명 다른 경쟁 업체들에 비해 월등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고, 이번 스페이스X를 통해 다시 한번 이를 증명했다. 앞으로 우주항공과 탐사 영역이 발전함에 따라 우리의 삶이 어떻게 바뀔지, 또 일론 머스크가 앞으로 인류에 어떤 혁신과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을지 정말이지 궁금하다. 한 명의 투자자로서 그가 만들어내는 변화를 직접 느끼고, 어쩌면 21세기에 인류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인물과 같은 시대를 살아가는 것이 나에게는 분명한 행운이자 행복이라 생각한다. 앞으로 그의 행보를 진심으로 응원한다!



댓글과 좋아요는 제가 블로그에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여러분의 참여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이미지 출처 (Image sources): Google Images

조회수 397회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