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PINS|Pinterest] 앞으로의 핀터레스트가 더 기대되는 3가지 이유



나는 핀터레스트(Pinterest)가 소셜미디어와 이커머스가 합쳐진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 SNS + e-commerce) 시장의 리더로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동안 핀터레스트가 어떤 기업인지와 그에 대한 내 투자 가설은 여러 차례 공유한 바 있다. 핀터레스트에 대한 구체적인 내 생각은 이전 블로그를 참고해보자.


놀랍지 않게도, 지난 12개월 동안 핀터레스트는 +270% 상승하며 S&P 500 보다 훨씬 더 좋은 성적을 보여줬다. 나는 이번 달에 있었던 핀터레스트의 실적 발표 자료를 읽어보면서 핀터레스트의 3가지 긍정적인 면들이 눈에 들어왔다. 오늘은 앞으로 핀터레스트가 더 기대되는 3가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자.





핀터레스트가 기대되는 3가지 이유


1. 훌륭한 성장 전략 (Great growth strategy)


핀터레스트는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그들의 관심사를 시각화 하는데 도움을 주는 SNS로 출발했다. 하지만, 최근 핀터레스트의 성장 전략은 핀터레스트를 더 쇼핑에 최적화시키고, 광고 비즈니스를 확장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현재까지 핀터레스트의 경영진은 이러한 성장 전략을 잘 이끌어왔다. 특히 2020년을 기점으로 플랫폼 내에 여러가지 변화를 줬다. 핀터레스트는 판매자들을 위해 플랫폼 내에 제품 카탈로그를 쉽게 업로드하고, 새로운 광고 형식을 추가하고, 마케팅 분석 서비스를 업그레이드 하는 등 친(親)판매자 전략으로 앱 내의 쇼핑을 촉진했다. 예를 들어, 핀터레스트 유저가 그들이 마음에 드는 제품을 사진으로 찍으면, 핀터레스트는 그 제품을 구매할 곳을 찾는데 도움을 주거나 비슷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판매자를 추천해준다.


2020년 핀터레스트 내의 쇼핑하기 위해 저장해둔 핀 (shoppable Pins)의 숫자는 2019년에 비해 2.5배 이상 증가했고, 쇼핑 가능한 컨탠츠를 찾는 유저는 85% 이상 증가했다. 이는 핀터레스트의 성장 전략이 제대로 작동하기 시작했음을 보여준다. 작년에 맺은 쇼피파이(Shopify)와의 파트너십 역시 핀터레스트를 쇼핑에 최적화시키기 위한 전략적 행보였다. 쇼피파이와의 협업은 이전 블로그에서 자세히 설명했다.




2. 늘어나는 사용자들 (Growing user base)


Data source: Pinterest SEC Filings - BestCHOI's Invest



핀터레스트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가 바로 꾸준히 증가하는 사용자(user base)다. 미국에서의 성장 뿐만아니라 해외 시장에서의 성장 역시 주목해볼만 하다. 2020년 핀터레스트의 미국 내 월간 활동 사용자 수(MAU, Monthly Active Users)는 2019년 대비 11% 상승했고, 해외 월간 활동 사용자 수는 46% 성장했다. 핀터레스트의 늘어나는 사용자 수는, 판매자들과 브랜드들에게는 더 없이 기분 좋은 소식이다. 판매자와 브랜드를 만족시키는 것은, 앞으로 핀터레스트의 광고 비즈니스의 성장에 매우 긍정적인 신호다.




3. 사용자 당 평균수입의 증가 (Rising average revenue per user)


Data source: Pinterest SEC Filings - BestCHOI's Invest



핀터레스트의 또 다른 긍정적인 부분은 사용자 당 평균수입(APRU, Average Revenue Per User)의 증가다. 2019년 대비 2020년 핀터레스트의 사용자 당 평균 수입은 미국에서 27% 상승했고, 해외 시장에서 62% 상승했다. 해외시장에서의 성장이 특히 더 놀랍다. 간단히 말해서, 핀터레스트는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을 뿐만아니라, 그 사용자들로부터 더 효과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것이다. 핀터레스트의 2020년 매출은 48% 성장했으며, 앞으로의 전망 역시 밝아보인다.


현재 핀터레스트의 PSR(Price Sales Ratio) 29.61이다. 이는 향후 소셜커머스 업계에서 경쟁이 예상되는 스냅챗(Snapchat)의 모회사 Snap Inc. 보다는 낮은 수치다. 현재 Snap Inc.의 PSR은 40.05다. 스냅챗 역시 관심있게 보고 있는 기업이지만, 현재 주가는 핀터레스트가 좀 더 매력적으로 보인다. 핀터레스트는 성공적으로 플랫폼 내의 쇼핑경험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시켜오면서 다른 SNS 플랫폼들과 그들을 차별화하는데 성공했다. 그렇기에, 나는 핀터레스트가 장기적으로 성장하기에 좋은 포지션을 잡았다고 생각한다.





댓글과 좋아요는 제가 블로그에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여러분과 소통하면서 이 블로그를 운영해나갈 수 있다면 더 기쁘겠네요. 여러분의 참여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이미지 출처 (Image sources): Google Image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