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주식 시장의 폭락을 두려워하지 않는 3가지 이유



어느날 당신이 보유한 포트폴리오가 -5% 이상 하락했다면, 개별 종목이 아닌 주식 시장 전체가 폭락했을 가능성이 높다. 나 역시 이런 일을 여러번 경험해봤다. 시장이 더 많이 빠질수록, 더 많은 투자자들은 공포감에 휩싸여서 보유 종목을 매도한다. 이는 주식 시장의 하락폭을 더 키우고, 더 많은 매도 주문을 촉진하게 되는 악순환을 만든다. 나는 대부분의 사람들의 행동방식을 따르지 않고 오히려 반대로 행동하는 것이 결과적으로 더 현명한 선택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내가 주식 시장의 폭락을 두려워하지 않는 이유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어차피 조정과 폭락은 피할 수 없는 현상이다.


투자자들은 주식 시장의 변동성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 때로는 조정(correction)이 와서 -5% ~ -10% 정도 하락하거나, 폭락(market crash) 때는 -20% 가까이 떨어지기도 한다. 조정과 폭락은 주식 시장에 투자하는 사람이라면 피할 수 없는 현상이다.


찰스 슈왑(Charles Schwab)의 조사에 따르면, 2000년부터 2019년까지의 20년의 기간동안 10% 이상의 주식 시장 하락이 있었던 해는 무려 11번이 넘는다. 절반이 넘는 셈이다. 2년 이상 투자한 사람이라면, 시장 전체가 -10% 이상 하락하는 것을 최소 1번은 경험했다는 뜻이다. 좋은 소식은 같은 20년의 기간 중, 한 해를 상승으로 마감한 해는 15번이라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이는 주식 시장 전체에 조정과 폭락이 와도 오랫동안 지속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폭락은 일반적으로 몇 주, 조정은 몇 달에 걸쳐서 나타나기도 한다. 조정과 폭락이 때때로 나타나는 현상이라면 두려워할게 아니라 어떻게 대처할지를 고민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 것이다.





2. 조정과 폭락은 좋은 매수 기회를 준다.


내가 조정과 폭락에 당황하지 않는 이유는 내가 사고 싶었던 주식을 매수할 좋은 기회를 주기 때문이다. 나는 긍정적인 사람이다. 투자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마음가짐과 태도를 유지하려 한다. 장기투자자로서 내 투자 마음가짐은 이렇다.


  • 주식이 떨어진다: "오예! 내가 좋아하는 주식을 싸게 살 수 있네?"

  • 주식이 오른다: "오예! 내 포트폴리오 자산이 증가했네? (돈 벌었네?)"


2월부터 지속된 이번 조정으로 나스닥(Nasdaq)은 대략 -12% 정도 빠졌다. 이번 조정에서 당황하지 않았다면, 평소에 공부했던 좋은 기업들의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이번 조정에서 주요 기업들의 주가가 얼마나 하락했는지 살펴보자. 아래 자료는 3월 8일 기준이다.


Source: Yahoo! Financial - BestCHOI's Invest



위의 주식 중 상당수는 최근 며칠동안 큰 하락폭을 어느정도 회복했다. 이는 조정이 실제로 오래 지속되지 않으며 이를 투자자가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어떤 기업들이 투자할만한 기업인지를 평소에 공부하고 알아두어야 함을 의미한다. 그래야 기회가 왔을 때, 놓치지 않을 수 있다.


나는 최근 3주간을 내 포트폴리오를 업그레이드 하는기회로 삼았다. 그동안 공부하고 탐구했던 기업들을 우선순위와 내가 생각하는 산업별 비중에 따라 조절해가면서 투자했다. 물론 내 투자 가설대로 올해 하반기를 넘어 내년 또는 그 이후까지 성장해나갈 수 있을지를 증명하는 것은 내 몫이다. 어떤 결과가 나오든 더 좋은 투자자가 되기 위한 양분으로 삼으려 한다.


나는 작년 3월 코로나19로 시장 전체가 무너졌을때, 적극적으로 투자한 경험이 있고, 그때 내가 한 투자가 지금 내 포트폴리오의 단단한 수익률을 만들었다. 대중들과 다르게 행동하는게 불안할 수 있지만, 그만큼 더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좋은 기업들을 상대적으로 싼 가격에 매수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


많은 사람들은 주식 시장이 한창 뜨거울 때는 지금은 너무 비싸니 떨어지면 매수한다고 하고, 막상 주식 시장이 떨어질 때는 무서워서 못 사겠다고 한다. 그러고 주식이 다 반등하고 나면, "지금 사도 괜찮나요?"라고 묻는다. 그런식으로 주가를 쫒아가면서 투자하면 좋은 수익률을 만들 수 없다. 높은 수익률은 안전판이자 보험이다. 이미 주가가 다 반등한 다음에 따라서 매수하면, 그만큼 다음 조정에 취약해지는 것이다.





3. 다음 조정을 대비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주식 시장의 조정이나 폭락을 경험함으로써 다음에 있을 하락장을 대비한 정신적, 경제적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주식 시장의 조정이나 폭락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향후 2~3년 동안 필요한 자금으로 투자를 하지 않는 것이다. 위에서 말했듯, 시장에는 언제나 변동성이 존재한다는 것을 분명하게 이해해야 한다. 아무리 좋은 기업이라도 경제적 외부요인에 의해 주식시장 전체가 영향을 받기도하고, 내가 생각한 것과는 다르게 주가가 떨어지기도 한다.


만약 당신이 꼭 써야하는 자금을 투자하는데 사용했다고 한다면, 이번 조정 기간을 통해서 본인의 욕심때문에 계획에 없는 투자를 과하게 한 것이 아닌지 되돌아봐야 한다. 나는 이전 블로그에서 장기투자자가 되기 위해 꼭 필요한 것 중에 하나가 탄탄한 현금 흐름이라고 했다. 내가 당장 써야할 현금이 없거나 식비, 월세, 의료비 등을 낼 수 없는 상황이라면 아무리 짧은 조정이라도 버텨낼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평소에 보유하고 싶은 종목들의 목록(watchlist)를 만들어 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내가 관심이 있고,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하는 기업들을의 목록이 있으면, 조정 기간에 한 눈에 어떤 종목이 얼만큼 떨어졌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현금이 없으면 갑작스런 투자를 할 수 없으므로, 미래의 잠재적 기회를 위해 포트폴리오의 일부를 현금으로 유지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다. 그러나 시장이 몇 달 또는 몇 년 동안 큰 폭으로 떨어지지 않을수도 있으므로, 현금을 큰 비중으로 들고 있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 편이다. 마냥 기다리고 있는 동안에, 좋은 투자 기회를 놓칠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과 좋아요는 제가 블로그에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여러분과 소통하면서 이 블로그를 운영해나갈 수 있다면 더 기쁘겠네요. 여러분의 참여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이미지 출처 (Image sources): Google Images

조회수 1,245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