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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사진Kevin Choi

혁신적인 디지털 미래를 건설하고 있는 2가지 혁신 기업들을 알아보자! (ft. U, FB)



 

기술주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의 회사들이 있다. 첫번째는 어느정도의 성장을 마치고 배당금이나 자사주 매입을 통해 주주들에게 이익을 주는 회사들이 있고, 두번째는 가진 현금을 생태계 확장과 미래를 위한 혁신 기술에 과감히 투자하는 회사들이 있다.


배당금을 지급하는 회사들은 훌륭한 방어적인 투자가 될 수 있지만, 대부분은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이끌어갈 회사들이라고 보기 힘들다. 나는 산업의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가는 회사들에 투자하는 것에 더 흥미를 느낀다. 오늘은 멀지않은 미래에 우리의 삶을 바꿀지도 모르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주도하는 혁신적인 기업 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오늘의 주인공은 유니티 소프트웨어(Unity Software)페이스북(Facebook)이다.





유니티 소프트웨어: 게임과 3D 기술 개발의 간소화



과거 개발자들은 종종 비디오 게임의 그래픽, 조명, 사운드, 애니메이션 등을 하나하나 별도로 코딩했다. 또, 매번 다른 게임 플랫폼과의 호환을 위한 비디오 게임의 기능과 설정을 조정하고 새롭게 적용했어야 했다. 이런 프로세스 과정에서 많은 오류가 생기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비용과 시간이 필요했다.


유니티 소프트웨어는 2005년에 처음으로 게임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소프트웨어 도구들과 개발 플랫폼을 하나의 '묶음'으로 제공하기 시작했다. 오늘날 게임 개발자들은 유니티 소프트웨어 플랫폼 내에서 게임을 개발하고 호환성 문제에 대한 걱정 없이 작업에만 몰두할 수 있다. 현재 PC, 비디오 게임 콘솔, 모바일 장치와 연동이 되는 모든 게임의 50% 이상이 유니티 소프트웨어의 플랫폼과 호환이된다고 한다.


게임 개발자들은 유니티 소프트웨어 플랫폼 내에서 인앱 광고, 인앱 구매 등을 통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유니티 소프트웨어는 개발자들이 게임 이용자들의 행동과 구매패턴을 분석할 수 있도록 돕고, 이를 바탕으로 게임 개발자들은 더 다양하고 매력있는 게임을 개발하게 된다.



유니티 소프트웨어는 게임을 넘어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3D 디자인 응용 프로그램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하고 있다. 유니티 소프트웨어의 수익은 2020년에 $772.4M (약 7,900억원)을 기록했고, 이는 전년대비 43% 증가한 수치다. 많은 전문가들은 유니티 소프트웨어의 수익이 올해는 29% ~ 31% 정도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유니티 소프트웨어는 여전히 적자를 기록하고 있지만, 유니티 소프트웨어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분석가들은 디지털 세계의 개발을 간소화하고 가속화함으로써 향후 10년 간 장기적인 성장을 위한 준비가 되어 있는 기업으로 평가하기도 한다.


특히 작년부터 메타버스(Metaverse), 증강현실, 가상현실 등의 테마는 투자자들 사이에서 가장 '핫'한 키워드였다. 메타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전 블로그, '가상과 현실을 넘나드는 메타버스(Metaverse)의 시대가 열린다!'를 참고하자.





페이스북: 새로운 디지털 인간관계를 제시



페이스북의 오큘러스(Oculus VR)은 유니티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오큘러스 VR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 오큘러스 사업은 지난 분기 페이스북 전체 매출의 3% 미만을 차지하고 있지만,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은 크다고 볼 수 있다. 올해 페이스북은 300만 개 이상의 오큘러스 퀘스트2(Oculus Quest 2) 헤드셋을 출하할 전망이고, 이는 페이스북이 곧 세계 최고의 독립형 VR 기기를 생산하는 업체가 됨을 의미한다.


작년 5월 페이스북은 지난 한 해 동안 퀘스트 시리즈 헤드셋을 통해 $100M (약 1,200억원)의 콘텐츠 매출을 올렸다고 밝혔다. 그리고 4개월 뒤인 작년 9월 페이스북은 이 수치를 $150M (약 1,700억원)으로 업데이트하며, VR 기기를 통한 콘텐츠 매출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페이스북은 그동안 꾸준히 오큘러스의 VR 게임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투자해왔고, 이제 조금씩 그 성과를 매출로써 확인하고 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페이스북의 VR 사업은 광고 사업에 비해 여전히 작지만 VR을 '차세대 컴퓨팅 플랫폼(next computing platform)'으로 만들겠다는 페이스북의 CEO 마크 저크버그(Mark Zuckerberg)의 포부와 목표를 향한 큰 발걸음을 내딛었다. 페이스북은 최근 스마트 안경에 투자하며 AR 시장으로의 확장 역시 게을리하지 않고 있다.


페이스북은 좋든 싫든, 우리가 사람들과 서로 상호작용하는 방식 자체를 바꿔놨다. 페이스북이 등장하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전성기가 열렸고, 현재는 인스타그램(Instagram)이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으며, 월간 활성사용자(monthly active users) 수가 10억 명이 넘었다. 페이스북은 다시 한번 더 사람들의 행동과 상호작용 방식을 바꿀 수 있는 기술력(AR & VR)을 제시하고 있다. 현재 초기단계인 페이스북의 AR과 VR 사업은 페이스북의 바람대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만약 당신이 페이스북이 제시하는 비전에 동의한다면, 페이스북에 투자하는 것을 고려해봐야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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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Best CHO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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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Image sources): Google Im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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