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MSFT|Microsoft] 미 국방부와 홀로렌즈 공급계약을 체결한 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는 미국 시간 2021년 3월 31일, 바로 어제 군사용 고글로 사용될 증강현실(AR) 하드웨어 기기인 홀로렌즈(HoloLens)를 공급하는 계약을 펜타곤(Pentagon)으로부터 최종 승인 받았다. 이 계약은 마이크로소프트에게 수십억 달러의 새로운 기회를 의미한다. 블룸버그(Bloomberg)는 이번 거래가 향후 10년 동안 $22B (약 25조원) 규모의 계약이라고 추정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3년 전 처음으로 군사용 고글 계약을 성사시켰지만, 의회 측에서 계약 내용과 기기 성능을 재검토함에 따라 계약이 보류되었다. 하지만, 마침내 마이크로소프트는 미 육군이 착용할 군사용 고글을 생산 단계를 진행할 준비를 완료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앞으로 미 육군에 12만개의 홀로렌즈를 공급할 예정이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할 군사용 고글은 AR을 기반으로 하는 IVAS(Integrated Visual Augmentation System)로 전장이나 임무 수행과정에서 주변 상황 인식을 도와주기 위해 설계되었다. 현재 전투기 조종사가 전투기 내에서 사용하는 시스템과 매우 비슷하게 군인들이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임무 상황에서 작전을 더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동안 마이크로소프트는 미 국방부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왔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작년 아마존의 AWS를 제치고 미 국방부가 선정한 제다이 프로젝트(JEDI, Joint Enterprise Defense Infrastructure)의 주인공이 되었다.





제다이 프로젝트는 미 국방부가 진행하는 공공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 사업이다. 국방부 산하의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 전산 시스템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환하는 사업으로 10년 독점 $10B (약 12조원)에 달하는 사업 규모로 인해 미국 국방부 역사상 최대 규모의 전산 사업으로 불린다. 제다이 프로젝트 오바마 정부부터 시작된 미국 정부의 ‘클라우드 퍼스트’ 전략의 매우 중요한 상징적인 프로젝트다. 향후 클라우드 시장의 판도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이러한 대형 프로젝트에서 클라우드 시장의 공고한 2위인 마이크로소프트가 1위 아마존을 누르고 독점 계약을 따낸 것이기에 더욱 의미가 있었다. 제다이 프로젝트에 이어서 이번 홀로렌즈 계약으로 미 국방부에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모두 공급하게 된 마이크로소프트다.


텐센트가 중국 정부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처럼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오랜기간 미 정부기관들과 긴밀한 관계를 형성해왔다. 투자자로서 정부 기관과 회사들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도 향후 계약 성사 가능성이나 사업 전망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곤 한다.



이번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 계약을 통해 앞으로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을 비롯한 메타버스(Metaverse)에 관련한 기술이 보다 깊숙하게 사람들의 삶 속으로 침투해 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메타버스와 가상현실, 증강현실에 관한 내용은 이전 블로그에서 다뤘으니, 꼭 참고하길 바란다.





이번 미 국방부와의 계약 이전에도 홀로렌즈는 도시설계와 건축설계 등의 다양한 산업군에서 사용되는 것을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홀로렌즈는 혼합현실(MR, Mixed Reality)을 대표하는 제품으로 불린다. 혼합현실은 현실 공간을 차단하는 가상현실이나 단순히 가상 정보를 현실 공간에 표시하는 증강현실을 넘어, 현실 공간에 가상 정보를 더해 상호작용이 가능한 기술이다. 홀로렌즈는 혼합현실을 3D 홀로그램으로 구현하고 이를 사용자의 손동작이나 음성으로 자유롭게 조작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이다.


최근들어 메타버스 관련 기술들이 그 어느때보다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 계약에서도 그 변화를 느낄 수 있었다. 미 국방부가 승인을 한 만큼,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의 성능에 대해서는 누구도 부정하기가 힘들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특히 혼합현실, 가상현실, 증강현실과 관련된 하드웨어 장비쪽에 꾸준히 투자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그 투자가 결실을 맺을 수 있을지 기대해본다.




댓글과 좋아요는 제가 블로그에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여러분의 참여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1 Comment


이성분
이성분
Apr 05, 2021

또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Lik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