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LA|Tesla] 테슬라 투자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5가지 총정리!


 

테슬라(Tesla)의 CEO인 일론 머스크(Elon Musk)는 최근 뉴스 헤드라인을 매일같이 장식하고 있지만, 테슬라와 관련된 것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현재 일론 머스크가 언론의 큰 관심을 받는 이유는 트위터(Twitter) 인수와 관련한 내용이 대다수다.


현재 또는 미래의 테슬라 투자자들은 투자 결정을 내릴 때 투자 신호화 소음을 분리하고 테슬라의 비즈니스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CEO의 행동은 확실히 투자 시 고려할 가치가 있지만, 현재 테슬라 투자자들에게 더 중요한 요소들이 있다. 오늘은 테슬라 투자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5가지를 정리해보자.

1. 테슬라 주식의 액면 분할은 생각보다 중요하지 않다.


테슬라는 올해 3월에 다시 한번 주식 액면분할을 추진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2020년 8월 기존 1주를 5주로 나눈 지 불과 2년 만에 있는 일이다. 주식의 액면분할은 개별 주식에 대한 투자 접근성을 높여, 주가를 띄우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이번에 추진하고 있는 액면분할에 대해서는 언제, 어떤 비율로 하게 될지 등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다.


테슬라에 2년 이상 투자하고 있는 투자자들은 테슬라의 첫 주식 분할 이후로 80% 이상의 주가 상승을 누리고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에 다시 한번 추진되는 액면분할을 기회삼아 테슬라 주식을 매수하려는 투자자들이 있다. 그러나 그 분할 시기가 팬데믹 이후 경기가 회복되면서 주식시장이 전반적인 강세장이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그렇기에 최근의 주식 분할 뉴스가 테슬라 주가에 유사한 상승 에너지를 가져올 것이라는 보장은 없다.



2. 테슬라의 생산 및 인도량 수치는 주목할 가치가 있다.

테슬라는 최근 2022년 1분기 차량 생산 및 판매 지표를 공개했다. 테슬라는 분기 동안 305,407대를 생산하고 301,048대를 인도했으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9%와 68% 증가한 수치다. 반면 차량 생산은 2021년 4분기 대비 14% 감소했고, 납품은 0.5% 증가해 그쳤다.


이 결과를 해석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분명히 전년 동기 대비 성장은 인상적이지만, 순차적인 분기 성장은 아쉬웠다. 결국 2022년에 어떤 실적을 보여줄 수 있는지가 테슬라 성장의 주요 신호가 될 수 있다. 결국 시간이 말해줄 것이지만, 이는 다음 분기 테슬라의 실적에 더욱 주목할 가치가 있음을 말해준다.

3. 중국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앞서 언급한 생산 및 인도량 수치와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것이 바로 중국 상하이에 있는 테슬라 공장이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중국 상하이에서 확산되기 시작하면서 중국 정부가 강력한 봉쇄령을 내렸다. 이 봉쇄조치는 거의 3주 이상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테슬라의 상하이 공장 역시 가동 중단 상태에 놓여있다. 테슬라의 상하이 공장은 하루에 약 2,100대의 자동차를 생산하기 때문에 생산 지연이 빠르게 해결되는 것이 테슬라에게는 중요할 것이다.


상하이 공장은 테슬라 차량 모델 중 일부만 제조하지만 장기간의 가동 중단은 특히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자들이 치고 올라오는 시기에 향후 비즈니스에 중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테슬라의 생산 문제로 인해 차량 인도가 장기가 지연되는 경우 전기차를 찾는 고객이 오랜 대기시간에 지쳐 경쟁업체로 눈을 돌릴 수 있다.



4. 최근 일론 머스크가 뉴스에 나오는 이유는 테슬라 때문이 아니다.


위에서 언급했지만, 테슬라의 최근 비즈니스와는 전혀 관련이 없는 이유로 일론 머스크는 많은 뉴스의 헤드라인을 채우고 있다. 지난 몇 주 동안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의 최대 주주가 되었고 이사회에 합류했다. 이제는 트위터를 현금으로 $43bn (약 48조 원)에 인수하려 하고 있다.


투자자들은 테슬라의 CEO인 일론 머스크가 테슬라에 충분히 집중하고 있는지 궁금해하는 것이 당연하다. 경영진은 투자자들이 모든 투자 결정에서 중요한 요소이기에 테슬라 투자자들은 일론 머스크의 리더십과 향후 테슬라에서의 그의 역할을 고려해야 한다.

5. 테슬라의 밸류에이션은 지속적인 좋은 실적에 달렸다.


테슬라의 현재 PSR은 21이다. 이는 최근 고점보다 30% 낮지만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에 비하면 여전히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다. 포드(Ford), 제너럴 모터스(GM), 폭스바겐(Volkswagen) 등 전기차 분야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는 세 회사의 PSR은 모두 1 미만이다. PSR은 주가를 주당 매출액으로 나눈 것으로, 일반적으로 PSR가 낮을수록 저평가된 주식으로 평가된다.


테슬라는 여전히 전기차 시장의 선두 주자이므로 현재 밸류에이션은 정당하다고 본다. 하지만, 향후 다른 경쟁자들의 성장 속도에 따라 테슬라의 실적이 흔들리는 날이 온다면 이야기가 달라질 것이다. 테슬라가 꾸준히 좋은 실적을 유지할 수 있는지, 전기차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지속적으로 가져갈 수 있을지가 투자자들이 주목해야 하는 핵심일 것이다.




댓글과 좋아요는 제가 블로그에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 수 있는 수단입니다. 여러분의 참여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이미지 출처 (Image sources): Google Image

조회수 419회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