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Kevin Choi

[TSLA|Tesla] '연간 전기차 100만 대 생산', 테슬라의 질주는 2022년에도 계속될 것이다!


 

핵심 요약:

  • 독일 베를린과 미국 텍사스에 있는 테슬라의 새로운 제조공장은 내년 매출을 크게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새로운 생산 공장은 결국 현재 테슬라의 전기차 생산 능력을 두 배로 늘릴 것이다.

  • 코로나 바이러스와 다른 불확실한 변수는 예상치 못한 어려움을 초래할 가능성 역시 존재한다.


테슬라(Tesla)에게는 올해가 굉장히 중요한 해였다. 올해 동안 테슬라의 주가는 거의 +60% 이상 급등했으며, 이는 작년에 테슬라의 주가가 +743% 폭등한 후에 추가적으로 상승한 것이기에 더 놀라운 상승이었다. 테슬라의 강력한 매출 성장과 이윤(마진) 확대에 힘입어 투자자들은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었다.


그럼 2022년에도 테슬라가 지금의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을까? 회사의 현재 모멘텀과 새롭게 오픈하는 테슬라 기가팩토리(Tesla Gigafactory)를 고려한다면 테슬라의 전기차 판매량이 계속해서 급증할 것임을 예측할 수 있다. 나는 테슬라의 2022년에 전기차 판매량이 50% 이상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오늘은 내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해보고자 한다!




1. 2021년 보여준 뛰어난 성장 모멘텀


최근 분기 동안 테슬라의 판매 성장을 살펴보면 내년에 테슬라의 전기차 판매량이 50% 증가한다는 것은 그렇게 놀라운 예측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021년 2분기와 3분기 테슬라의 판매량은 전년 대비 각각 121%와 73% 증가했다. 테슬라의 올해 4분기 판매량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단순히 3분기 판매량과 같은 241,000대를 판매했다고 하더라도 약 34%의 성장을 의미한다.


그러나 테슬라의 경영진이 최근 3분기 말에 연간 100만 대 이상의 전기 자동차 생산 가동률을 달성했다고 밝혔기 때문에 올해 4분기 실제 판매량은 내 예상 성장률인 34% 보다 더 높을 가능성이 크다. 일반적으로 연말 할인 행사가 모여있는 4분기에는 자동차 판매량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테슬라는 올해 3분기까지 누적 판매대수가 63만 대에 달해 연말까지 100만 대를 판매하며 전기차 시장의 주도권을 확실하게 지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테슬라의 9월 중국 내 전기차 판매량이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5만 대 이상을 판매했다. 이는 중국 토종 전기차 기업 3곳의 판매량을 합친 것보다 더 많은 판매량이다. 9월 한 달간 니오(Nio)와 샤오펑(Xpeng)은 각각 1만 628대와 1만 412대를 판매했고, 리오토(Li Auto)는 7,094대를 판매했다. 테슬라는 같은 기간 동안 5만 2,153대를 판매하며 중국 시장에서도 강력한 경쟁우위를 드러냈다. 이런 테슬라의 올해 3분기와 4분기 강력한 성장 모멘텀은 2022년 초에도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2. 전 세계적인 강력한 수요


테슬라의 성장에 대해 긍정적인 요소 중 하나는 매우 강력한 수요다. 테슬라의 경영진은 회사의 3분기 실적 발표에서 수요가 계속해서 공급 수준을 초과한다고 밝혔다. 또한 회사는 3분기 업데이트에서 전기 자동차 시장이 성장하고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전 세계적으로 급증하는 '구조적 변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고 말했다.


세계 각국이 내연기관차의 배기가스 배출을 규제하고, 친환경차 도입을 위한 각종 지원정책을 이어가고 있으며, 기술 발전으로 전기차의 성능 또한 크게 개선됐다. 바야흐로 도래하는 전기차 시대에 선두를 달리고 있는 기업이 바로 테슬라다.



3. 새로운 생산 공장 - 기가팩토리 (Tesla Gigafactory)


전기차에 대한 수요의 둔화 조짐이 전혀 없는 상황에서 테슬라는 2022년 전기차 생산 능력을 두 배로 끌어올린다. 테슬라는 올해 내내 모델 Y(Model Y)를 생산할 수 있는 새로운 공장을 건설하고 있었다. 독일 베를린에 있는 새로운 기가팩토리에서 차량 생산을 시작하는 것은 며칠 남지 않아 보이며, 테슬라에 있는 또 다른 기가팩토리에서 역시 전기차 생산을 위한 준비가 완료되었다. 기가팩토리라는 명칭은 '십억'을 의미하는 측정 단위인 '기가(Giga)'에서 따온 명칭으로 테슬라의 생산 공장을 부르는 명칭이다.


독일 베를린과 미국 텍사스에 있는 두 개의 새로운 기가팩토리는 테슬라의 생산 능력을 빠르게 끌어올릴 것이다. 물론 새로운 공장에서 차량이 제조될 때는 적응 기간을 거치며 공장을 풀가동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테슬라의 새로운 생산 공장은 2022년 중반까지 상당히 많은 차량을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불확실한 변수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과 비정상적인 물류 환경은 분명 테슬라의 성장에 악재로 작용할 것이다. 하지만 나는 이런 불확실한 변수들을 고려하더라도 테슬라의 2022년 전기차 판매량의 50% 성장은 충분히 달성 가능한 목표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테슬라가 결국 이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더라고, 실제 성과는 이 목표에서 멀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댓글과 좋아요는 제가 블로그에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여러분의 참여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이미지 출처 (Image sources): Google Images

1 Comment


OK바리
OK바리
Dec 03, 2021

2022년 테슬라 50% 성장에 동감합니다. 인공지능 자율주행 에서도 선도적인 기술로 리딩하고 있습니다. 올해 ai day 발표를 보고 깊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말로한것을 실제로 이루어가는 있다는 것을 느끼었습니다. 독일기가 팩토리 완성은 더욱 테슬라의 성장을 한단계 업 시킬거라고 생각합니다.

Lik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