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T|Spotify] 스포티파이의 팟캐스트 솔루션 '후슈카' 인수! 투자자들이 알아야 할 사항은?


 

핵심 요약:

  • '후슈카'는 라디오 방송국이 프로그램을 팟캐스트로 전환하는데 도움을 준다.

  • 청취자와 광고주 모두 선택할 수 있는 오디오 서비스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 스포티파이의 광고 사업은 많은 장점이 있다.

약 한 달 전, 세계 최대 오디오 스트리밍 플랫폼인 스포티파이(Spotify)는 회사 블로그에 '후슈카(Whooshkaa)'라는 팟캐스트 기술 회사를 공식적으로 인수했다고 발표했다. 후슈카는 설립 5년 차의 호주에 위치한 기업으로, 라디오 방송사에 팟캐스트 편집, 유통, 수익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회사다.


이번 인수의 정확한 금액은 공개되지 않았다. 스포티파이는 향후 후슈카의 기술을 활용해서 자사의 팟캐스트 광고 플랫폼인 '메가폰(Megaphone)'에 통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메가폰은 스포티파이가 2020년 인수한 팟캐스트 광고 및 퍼블리싱 플랫폼이다. 나는 스포티파이는 이번 인수로 장기적인 큰 성장 동력을 확보했다고 생각한다. 왜 그런지 자세하게 살펴보자!



스포티파이가 후슈카를 인수한 이유

후슈카는 모든 유형의 오디오 요구 사항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회사다. 기본적으로 팟캐스트 호스팅, 내부 회사 커뮤니케이션, 교육용 개인 팟캐스트 등을 지원하며 다양한 방송을 팟캐스트로 전환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간단히 말해서, 후슈카의 서비스를 활용하며 모든 비즈니스 및 브랜드가 팟캐스트를 쉽게 게시할 수 있다.


현재 많은 청취자들은 라디오 방송에서 스트리밍 오디오로 계속해서 이동하고 있다. 스포티파이는 최근 보도 자료를 통해서 "전 세계의 청중은 점점 더 빠른 속도로 디지털 오디오로 넘어오고 있다"라고 밝혔다. 케이블 방송 등 기존의 전통 미디어 채널에서 넷플릭스로 비롯되는 스트리밍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했듯이, 라디오 시장도 같은 현상을 경험하고 있다.


스포티파이는 "메가폰과 후슈카의 통합으로 라디오 방송사는 더 쉽고 빠르게 기존 오디오 콘텐츠를 팟캐스트로 전환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또 회사는 후슈카와 자사 광고 솔루션 '스포티파이 오디언스 네트워크 (SPAN, Spotify Audience Network)'의 시너지로 광고주가 더 많은 고객과 연결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전에는 스포티파이 오디언스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광고주들이 팟캐스트나 노래 사이에서 홍보를 할 수 있었지만, 이제 라디오 채널도 추가되어 광고주는 더 나은 타깃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투자자들이 알아야 할 것들


정확한 인수 가격이 공개되지 않아서 평가하기는 어렵지만 후슈카의 기술은 스포티파이의 전반적인 오디오 전략에 완벽하게 들어맞는다. 팟캐스트, 음악, 라디오 방송, 그리고 오디오북까지 포함해서 다양한 오디오 서비스를 바탕으로 타깃 마케팅을 더 광범위하게 실현할 수 있고, 스포티파이 오디언스 네트워크를 통해 광고주들을 끌어모을 수 있다.


현재 스포티파이 플랫폼에서는 320만 개 이상의 팟캐스트가 활성화되어 있다. 이는 2020년에 비해 68% 이상 증가한 수치다. 앞으로 팟캐스트가 더 활성화될수록, 스포티파이의 광고 수익은 크게 증가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현재 스포티파이의 수익 대부분은 구독료에서 창출되지만, 광고 비즈니스가 성장함에 따라서 수익구조의 다각화를 꾀할 수 있다.




댓글과 좋아요는 제가 블로그에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여러분의 참여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이미지 출처 (Image sources): Google Images

조회수 147회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