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SHOP|Shopify] '아마존 저격수' 쇼피파이의 성장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핵심 요약:

  • 전 세계의 소규모 비즈니스는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해 점점 더 열을 올리고 있다.

  •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D2C 모델에 대한 수요가 쇼피파이의 추가적인 성장을 가능하게 한다.

  • 쇼피파이는 다양한 비즈니스를 돕고 있으며 해당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아마 당신이 미국에 살고 있는 사람이라면 온라인 쇼핑을 하기 위해 대부분의 경우 아마존을 방문할 것이다. 현재 아마존은 미국 전체 전자상거래의 약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미국 밖에서도 아마존의 영향력은 거대하다. 아마존이 지배하고 있는 현재의 전자상거래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기업이 바로 쇼피파이(Shopify)다.


쇼피파이는 쉽고 빠르게 온라인 스토어를 제작하고 판매할 수 있게 시스템과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자상거래 소프트웨어 회사다. 단지 소규모 스토어뿐만 아니라 유명한 브랜드를 보유한 대기업들도 쇼피파이를 이용하여 자사의 맞춤형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쇼피파이가 어떤 회사인지 자세히 알아보자.




쇼피파이는 어떤 회사?


쇼피파이는 2006년에 캐나다에서 설립된 전자상거래 소프트웨어 회사로 재고관리, 결제, 배송 시스템 관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해 주는 구독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 대상이 개인이던 글로벌 대기업이든 빠르게 맞춤형 온라인 스토어를 만들 수 있게 지원하면서 쇼피파이는 빠르게 성장했다. 특히 개발자나 웹사이트 디자이너 없이도 온라인 스토어 제작이나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소상공인들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미국의 시장 조사 전문 회사인 이마케터(eMarketer)에 따르면 쇼피파이는 작년에 미국 전자상거래 판매에서 아마존에 이어 두 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했다.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쇼피파이는 이미 월마트나 이베이 등과 같은 기업들에 비해서도 경쟁우위를 점하고 있다. 여전히 시장 점유율 면에서는 아마존에 뒤쳐져 있지만, 올해 3분기 동안 쇼피파이는 총 상품 거래량(GMV)이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한 $41.8B (약 46조 원)으로 증가했다.




쇼피파이와 아마존의 차이점


쇼피파이는 아마존의 대항마로 불리지만, 두 기업은 전혀 다른 사업 구조를 가지고 있다. 아마존은 대부분 직접 상품을 매입하고 빠른 배송과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판매하지만, 쇼피파이는 온라인 비즈니스를 위한 서비스만을 제공한다.


아마존과 쇼피파이를 오프라인 판매로 비교하자면, 아마존은 거대한 백화점이나 쇼핑몰과 같다. 아마존은 Amazon.com이라는 거대한 하나의 플랫폼에 다양한 판매자를 모아 두고 고객을 불러 모은다. 쇼피파이는 골목 상점들과 같다. 쇼피파이는 각 브랜드마다 특색과 정체성에 맞게 각각의 웹사이트를 개설해주고 운영에 필요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마존은 그만큼 플랫폼 내에서 경쟁이 치열하지만, 거대한 플랫폼에 수많은 사람들이 모이기에 상대적으로 홍보에 큰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된다. 쇼피파이는 단골 고객과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어가는데 유리하지만, 자신의 브랜드를 노출시키기 위한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 수도 있다.




쇼피파이가 매력적인 이유


쇼피파이의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이유 중 하나는 쇼피파이의 주 고객 층인 소규모 비즈니스가 굉장히 큰 시장이기 때문이다. 쇼피파이는 이미 미국 내에 170만 명의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미국의 중소기업청(US Small Business Administration)에서 집계한 미국 내 소규모 비즈니스는 3,170만 개로 여전히 쇼피파이가 사업을 확장할 수 있는 여력이 많다.


이뿐만이 아니다. 최근 전자상거래 시장에는 새로운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 제조사 즉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직접 상품을 판매하는 D2C (Direct to Consumer) 모델이 업계에서 각광받고 있다. 가장 좋은 예시가 바로 나이키(Nike)다. 2019년부터 나이키는 아마존에서 나이키의 모든 제품 판매를 중단하며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앞으로 나이키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고객은 나이키 닷컴(Nike.com)이나 나이키의 앱으로 직접 들어와서 구매하게 만들었고, 지금까지 가장 성공적인 D2C 전략으로 꼽히고 있다.


브랜드가 자사의 온라인 스토어를 확보하면 가장 좋은 점 중 하나가 바로 고객 데이터의 확보다. 어떤 고객이 어떤 제품을 얼마나 주문하는지, 또 그 취향은 어떤지 정확하게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내가 아마존에서 나이키 운동화를 주문했다고 가정해보자. 그럼 아마존은 내가 어떤 운동화를 얼마의 가격에 샀는지, 다음에 내가 또 운동화를 구매한다면 내가 어떤 취향이 있는지, 구매할 때 무엇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지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난 아마존에서 제품을 구입했기 때문에 나이키는 그 데이터를 확보할 수 없다.


그렇다면 내가 나이키 온라인 스토어를 통해서 운동화를 구매하면 어떨까? 나이키는 나에 대한 구매 이력을 추적하면서 내가 어떤 운동화를 좋아하는지 등 고객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D2C를 활용한다면 나이키는 누가 언제 어떤 제품을 어떤 식으로 구매하는지 데이터를 한꺼번에 분석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특히 트렌드에 민감하게 대처해야 하는 기업이라면 더욱더 D2C 모델이 필요할 것이다. 데이터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 시기인 만큼 많은 기업들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할 수 있는 D2C 모델을 적용해 각자의 온라인 스토어를 만들고 있다.


쇼피파이는 이런 산업의 변화에 아주 잘 맞물려있는 기업이다. 쇼피파이는 이미 쇼피파이는 스테이플스(Staples), 하인즈(Heinz) 등과 협업하며 온라인 스토어 구축을 지원했다. 쇼피파이가 '아마존 저격수'라고 불리는 이유는 다양한 기업의 이커머스화(化)를 적극적으로 돕고 있기 때문이다. 즉 기업들과 소비자들의 아마존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면서 시장을 서서히 변화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쇼피파이는 빠르게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확보했다. 나는 쇼피파이가 앞으로도 성장할 여력이 충분한 회사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5년 뒤, 또는 10년 뒤의 쇼피파이가 기대된다!





댓글과 좋아요는 제가 블로그에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여러분의 참여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이미지 출처 (Image sources): Google Image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