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의 변화를 읽어낼 수 있고 잠재적인 수요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투자자는 이런 추세가 유지될 때까지 인내심을 갖고 기다린다면 큰 장기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종종 뉴스에서 보는 자극적인 경제뉴스나 투자 관련 뉴스의 헤드라인에 흔들리지만, 투자자들에게 가장 큰 수익을 안겨다 주는 것은 몇 년에 걸친 산업의 변화를 바라보는 관점이다.
산업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 대표적인 예가 바로 스트리밍 서비스다. 스트리밍이란 주로 음악이나 동영상 등의 미디어 파일을 전송하고 재생하는 방식의 한 종류다. 보통 파일은 다운로드 후에 열리는 작업을 하지만, 동영상과 같이 크기가 큰 파일을 재생할 때는 다운로드하는 데에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것과 더불어 동시에 재생을 함으로써 기다리는 시간 없이 미디어를 즐길 수 있는 미디어 서비스를 스트리밍 서비스라고 한다. 대표적인 예가 우리가 즐겨보는 유튜브(Youtube)나 넷플릭스(Netflix)다.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은 흔히 "스트리밍 전쟁"으로 불릴 만큼 많은 기업들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우리가 아는 콘텐츠 공룡인 넷플릭스와 디즈니(Disney)를 포함해서, 아마존의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Amazon Prime Video), 애플의 애플 TV+, 컴캐스트(Comcast)의 피콕(Peacock) 등이 경쟁하고 있다. 나는 스트리밍 전쟁에서 누가 승자가 되는지를 골라내는 일보다 이 전쟁에서 누가 이기든 혜택을 보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더 안전하고 현명한 투자라고 생각한다.
소비자들은 계속해서 전통적인 케이블 TV에서 벗어나 넷플릭스, 디즈니+, 훌루 및 HBO Max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기존의 TV에 인터넷을 연결해 다양한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커넥티드 TV 플랫폼들이 성장하기 시작했고, 로쿠는 이 시장을 이끌어나가는 업계의 리더로 평가받는다.
로쿠의 사업은 처음에 커넥티드TV를 위한 하드웨어 판매에 의존했지만, 현재는 로쿠를 사용하는 시청자로부터 광고 및 구독료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플랫폼 비즈니스로 변신했다. 로쿠의 사용자 기반은 2018년 2분기 2,200만 계정에서 가장 최근 분기인 2021년 2분기에 5,500만 계정으로 확장되었다.
로쿠는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함에 따라 스트리밍 파트너 및 광고주에 더 많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됐다. 로쿠는 커넥티드 TV를 통해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사람들에게 일종의 "관문"이 된다. 로쿠는 시청자들이 넷플릭스를 보든 유튜브를 보든 상관하지 않는다. 로쿠는 한 때 미국 통신·미디어 공룡 컴캐스트, 알파벳(Alphabet) 및 AT&T와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업체들과 분쟁을 겪기도 했지만, 모두 로쿠의 플랫폼에서 서비스를 재개하면서 대부분 해결되었고, 이는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들이 로쿠를 이용하는 수많은 사람들을 지나치기 힘들어졌음을 의미한다.
로쿠는 최근 브라질과 영국에서 적극적인 확장을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 몇 년 동안 투자자들은 더 많은 글로벌 사용자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는 로쿠의 글로벌 시장 공략의 성과를 확인하기를 원할 것이다. 올해 6월에는 컴캐스트가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업체 비아콤 CBS와의 협력 또는 스트리밍 기업 로쿠와의 합병을 검토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 저널(WSJ)의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최근 미디어 산업이 스트리밍 서비스를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 과정에서 생존과 경쟁력 확보를 위한 인수 및 합병이 활발해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 만큼 앞으로 로쿠가 다른 대기업의 인수 대상이 될지도 모른다.
나는 로쿠가 분명한 "스트리밍 전쟁"의 최대 수혜 기업이라고 생각하고, 스트리밍 서비스에 관심있는 투자자라면 꼭 알아두어야 할 기업이라고 본다. 앞으로 로쿠가 어떤 행보를 이어갈지 지켜보자!
댓글과 좋아요는 제가 블로그에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여러분의 참여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이미지 출처 (Image sources): Google Images
항상 좋은 글 감사 해여 케빈님 혹시 amazon 이나 apple TV 등 자체 TV를 출시하는 기업과의 경쟁은 어떻게 생각하는지요??
ROKU의 최대 경쟁사는 어느 회사일지...판단하기가 어렵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