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ROKU|Roku] 스트리밍 전쟁의 진정한 수혜자, 로쿠가 매력적인 이유 3가지!



 

로쿠(Roku)의 활성 계정과 스트리밍 시간은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작년의 놀라운 성장 이후 몇몇 투자자들은 로쿠에 대한 의문을 가지지만, 나는 여전히 2021년 로쿠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지난 1분기 실적발표 때, 로쿠가 주주들에게 보내는 서한에서 경영진은 "올해 로쿠의 활성 계정과 스트리밍 시간의 증가는 코로나19 이전 수준보다 여전히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밝혔다. 나 역시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이 된 후에 집 밖에서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옵션이 더 많아지더라도, 로쿠가 꾸준히 성장할거라고 생각한다. 오늘은 로쿠가 매력적인 3가지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보고자 한다!





1. 스트리밍 서비스와 커넥티드TV 시장의 성장



2019년 말과 2020년에 우리가 알고있는 대부분의 스트리밍 서비스들이 새롭게 런칭됐다. 디즈니(Walt Disney)의 디즈니+(Disney+)가 좋은 예다. 이제 많은 미디어 회사들은 소비자들과 더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스트리밍 서비스의 채택을 선호하고 있고, 그 결과 더 많은 콘텐츠를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서 여러 스트리밍 서비스를 한 곳에 모아서 보게 해주는 커넥티드TV 시장 역시 꿈틀거리고 있다. 로쿠는 미국의 커넥티드TV 시장에서 분명한 업계 리더로 자리잡았고, 이런 산업의 변화는 2021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올림픽이 성공적으로 열릴지는 아직 미지수지만, 이번 여름 컴캐스트(Comcast)가 제공하는 스트리밍 서비스인 Peacock은 다양한 올림픽 콘텐츠를 스트리밍할 계획을 발표했고, 이는 앞으로 스트리밍 서비스가 영화, 드라마를 넘어서 스포츠 등의 다양한 형태로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2.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장



로쿠는 이미 미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커넥티드TV 플랫폼이지만, 아직 글로벌 시장에서는 확장 초기단계에 있다. 로쿠의 경영진은 미국 내에서와 마찬가지로 해외시장에서도 동일한 전략을 적용하려 한다. 먼저 사용자 기반을 확보한 다음에 사용자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수익 창출을 개선해가는 전략이다.


이 전략은 지금까지는 아주 잘 작동하고 있다. 로쿠가 진출한 최초의 해외시장 중에 하나인 캐나다에서는 이미 커넥티드TV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 또한 최근 멕시코에서는 시장 점유율 2위로 올라섰다. 로쿠는 영국과 브라질 등에도 진출하며 해외시장에서도 꾸준히 투자를 하고있기에 2021년에도 로쿠의 활성 계정의 수는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3. 미디어 소비 패턴의 변화



로쿠는 현재의 모든 케이블TV와 관련 콘텐츠들이 결국 스트리밍 미디어로 넘어올 것이라는 믿음이 있다. 로쿠의 믿음대로 산업은 변화하고 있는가? 실제로 시장 분석회사인 eMarketer에 따르면, 미국인들의 2020년 케이블TV 시청시간은 하루 평균 3.5시간으로 나타났다. eMarketer의 분석가들에 따르면 올해 케이블TV 시청시간은 하루 평균 16분 이상 단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앞으로 이 변화는 점점 더 가속화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케이블TV의 시청시간이 단축되는 것은, 로쿠와 같은 새로운 연결 장치 및 플랫폼에서 미디어를 소비하는 시간이 늘어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미디어 소비 패턴의 변화를 증명하듯이, 로쿠의 활성 계정은 작년 동기대비 35% 증가한 5,400만명으로 증가했다. 사용자 당 평균 수익(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역시 32% 증가하여 $32.14를 기록했다.




로쿠의 주가는 작년에 무서운 기세로 상승했고, 현재는 PSR 22.5 정도에서 거래되고 있다. 앞으로 코로나19 백신이 더 널리 보급되고, 코로나19가 종식됨에 따라서 실내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게 되면, 로쿠에 대한 불확실성이 증가할 수 있다. 하지만 나는 이러한 단기 변동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로쿠는 장기적으로 매력적인 주식으로 생각한다. 로쿠의 경제적 해자는 두터워지고 있고, 커넥티드TV 시장 역시 빠르게 성장 중이기 때문이다. 앞으로 로쿠가 어디까지 성장해갈지, 해외 시장에서도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확보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과 좋아요는 제가 블로그에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여러분의 참여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