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시 우드는 2022년에 반등할 수 있을까?


 

핵심 요약:

  • 올해 캐시 우드의 아크인베스트(ARK Invest)는 결과적으로 잘못된 종목을 매수하거나 매도한 경우가 많았다.

  • 캐시 우드가 올해 비중을 크게 늘린 텔라닥의 주가는 3분의 2 이상 하락했다.

  • 2021년은 분명 어려운 시기였지만, 파괴적인 성장주를 매수하고 새로운 산업의 변화를 받아들이는 것은 여전히 훌륭한 장기 투자 전략이다.


아크인베스트(ARK Invest)의 창립자이자 동시에 CEO & CIO(Chief Investment Officer) 인 캐시 우드(Cathie Wood)는 2020년에 엄청난 투자 수익률을 기록하며 많은 투자자들의 지지를 받았다. 캐시 우드가 이끄는 아크인베스트는 다양한 혁신 지향적인 상장지수펀드(ETF)를 운영하고 있고, 그들이 운영하는 대부분의 ETF가 작년 주식 시장을 완전히 지배했다.

캐시 우드는 작년에 최고의 한 해를 보냈지만, 올해에 그녀가 투자한 대부분의 종목의 주가 흐름은 분명 아쉽다. 아크인베스트의 주력 펀드 상품인 ARK Innovation ETF (ARKK)는 작년에 +150% 이상 상승했지만, 올해는 -25%가량 하락하며 최근 52주 최저가를 기록했다.



캐시 우드의 2021년


캐시 우드는 올해 진행한 투자에서 많은 손실을 입었다. 올해 초에 시장이 전체적으로 하락했을 때, 다양한 성장주를 포트폴리오에 대규모로 추가했다. 아마 그녀는 좋은 기업을 저점에서 매수했다고 생각했겠지만, 결과적으로는 떨어지는 칼날을 잡은 꼴이었다.


아크인베스트가 운영하는 주요 ETF (ARKK, ARKQ, ARKW, ARKF, ARKG, ARKX)의 올해 성적을 살펴보면, 가장 높은 비중으로 투자하고 있는 6개의 종목 중 절반이 올해 적게는 -37%에서 많게는 -52% 하락했다. 예를 들어, 텔라닥(Teladoc)은 아크인베스트의 주력 펀드인 ARKK의 5.8%를 차지하는 종목으로 테슬라 다음으로 두 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원격의료 시장의 리더인 텔라닥의 주가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급격하게 성장했지만, 올해는 무려 -53% 이상 하락했다. 텔라닥은 현재 52주 최저가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원격의료의 수요가 급증하기 전인 2020년 초의 주가 수준으로 돌아갔다.


올해 텔라닥의 주가가 꾸준하게 빠지면서, 캐시 우드는 줄곧 텔라닥의 주식을 사모았다. 나는 캐시 우드가 텔라닥의 주식을 $180 수준에서 한 번, $130 수준에서 또 한 번, 대규모로 분할 매수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현재 텔라닥의 주가는 $93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다.




위에서 텔라닥을 예로 들었지만, 로쿠(Roku), 줌(Zoom), 스퀘어(Square) 등 캐시 우드가 높은 비중으로 투자하고 있는 성장주들은 올해 큰 폭의 주가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 캐시 우드는 매수에서만 아쉬운 모습을 보인 것이 아니다. 아크인베스트는 최근 몇 달 동안 테슬라(Tesla) 주식을 매각하고 있다. 캐시 우드는 9월 9일 이후 테슬라에 대한 지분을 18번이나 줄였으며, 그 기간 동안 테슬라의 주가는 +44%가량 상승했다.


나는 캐시 우드가 아크인베스트가 운영하는 주요 ETF의 투자 전략 상 한 기업에 10% 이상의 비중으로 투자하지 않는다고 설명한 인터뷰를 본 적이 있다. 그렇기에 테슬라의 비중이 펀드 내에서 너무 높아지지 않게 테슬라를 매각하면서 비중을 조절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현재 아크인베스트가 높은 비중으로 투자하고 있는 기업 중, 올해 테슬라만큼 좋은 주가 흐름을 보여준 기업이 없기에 분명 아쉬움이 남는다.

캐시 우드의 2022년과 그 이후


나는 캐시 우드와 아크인베스트가 2020년에 보여준 놀라운 투자 성과가 결코 우연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내 생각에 캐시 우드는 2022년에 다시 반등할 가능성이 높다. 캐시 우드는 2020년뿐만 아니라 수년 전부터 산업의 변화와 파괴적인 혁신에 대해서 이야기해왔으며, 새로운 트렌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좋은 혜안을 가졌다. 올해 캐시 우드의 투자 성과가 좋지 않았다고 해서 그녀가 한순간에 그녀의 혜안을 잃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캐시 우드는 항상 '5년 후'를 투자 목표로 잡고 있기에 2021년 한 해 동안의 투자 성과로 그녀를 평가하는 것은 불공평할 수 있다.


현재 텔라닥은 주가가 여러 차례 급락하면서 시가총액이 $14.8B (약 16조 원)을 기록하고 있다. 작년에 텔라닥이 만성질환 관리 회사인 리봉고(Livongo)를 인수하면서 지불한 금액이 얼마인 줄 아는가? 바로 $18.5B (약 20조 원)이다. 현재 텔라닥의 기업 가치는 작년에 텔라닥이 리봉고를 인수하면서 지불한 가격보다 낮게 평가받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점들을 보면 텔라닥의 현재 주가는 너무 가혹한 게 아닌가 생각이 든다. 2022년에 텔라닥을 포함한 아크인베스트가 투자하고 있는 성장주들의 반등이 이어진다면 캐시 우드는 다시 한번 많은 투자자들의 지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캐시 우드는 올해 아쉬운 투자 성과에도 불구하고 충분히 오랜 기간 높은 수익률로 그녀의 능력을 증명한 투자 베테랑이다. 나는 캐시 우드가 2022년에 반등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댓글과 좋아요는 제가 블로그에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여러분의 참여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이미지 출처 (Image sources): Google Images

조회수 526회댓글 5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