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DDY|BYD] 가장 저평가되어 있는 전기차 기업? 중국 최대 전기차 기업 비야디를 알아보자!


 

2015년 테슬라(Tesla)의 CEO인 일론 머스크(Elon Musk)가 2025년까지 연간 수 백만 대의 전기차를 생산할 것이라는 계획을 발표했을 때, 많은 사람들은 그를 비웃었다. 2015년만 하더라도 전기차 산업이 성장의 극초기 단계에 있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일론 머스크를 비웃은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다. 2021년 현재 테슬라는 작년에 Model S만 약 33,000대 이상 생산했고, 올해 3분기에만 총 24만 대 이상의 차량을 판매했다. 2025년까지 수 백만 대의 전기차를 생산할 것이라는 일론 머스크의 말은 결코 허풍이 아니었다.


테슬라의 놀라운 성장은 글로벌 전기 자동차 시장의 성장 잠재력을 반영한다. 자동차 제조업체에서 배터리, 충전 인프라, 보조 제품 및 서비스 제공업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형의 전기차 관련업체가 엄청난 규모의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지금부터 다음 10년은 전기차 시장이 본격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놀라운 10년이 될 수 있으며, 이미 업계 리더로 자리한 테슬라를 제외한 다른 전기차 관련 기업들도 높은 성장을 이뤄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오늘은 그동안 다뤄오지 않았던 중국의 전기차 기업 비야디(BYD)를 소개해볼까 한다.





비야디는 어떤 회사인가?


비야디는 세계 최대의 전기차 시장인 중국 1위의 전기자동차 업체로 이미 중국 전체 친환경 자동차(순수 전기차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장의 21%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회사다. 현재 중국은 2025년까지 판매되는 모든 신차의 25%가 전기차가 되길 원하고 있다. 이 계획이 너무 무모하다고 생각한다면, 이미 중국에서 2021년 상반기에 판매된 전기차가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12%를 차지했음을 알아야한다. 다른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중국 역시 친환경 정책 기조를 보이고 있고, 이 시장에서 이미 완전하게 자리를 잡은 기업 중 하나가 바로 비야디다.


사실 비야디는 전기차 시장뿐 아니라 없어서는 안될 배터리 시장에서도 확고한 발판을 다져왔다는 점에서 가장 저평가된 전기차 종목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파이낸셜 타임즈(Financial Times)가 소개하는 비야디는 다음과 같다.

  •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전기 버스 제조업체

  • 세계에서 네 번째로 큰 전기차 제조업체

  • 중국 내 최대 리튬이온 전기차 배터리 생산 업체


만약 당신이 전기차 시장에 관심있는 투자자라면, 이런 기업을 무시하기는 힘들 것이다. 비야디의 올해 3분기 신에너지 차량(NEV)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276% 급증하여 거의 70,000대에 달하는 놀라운 기록을 경신했다. 신에너지 차량에는 배터리 전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이 포함된다.


올해 11월부터 비야디는 최근 리튬 등 원자재 가격 급등에 전기차 배터리 가격을 거의 20% 이상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배터리를 만드는데 핵심 재료인 리튬 가격은 지난 1년 새 무려 360% 이상 폭등했다. 앞으로도 전기차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리튬 가격이 더 오를 것이라는 전망도 많다.





비야디가 매력적인 회사인 이유


비야디가 매력적인 점은 전기차와 전기차 배터리, 차량 반도체를 모두 직접 만들며 높은 산업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비야디는 니오 등의 다른 중국의 전기차 기업들과는 달리 수익을 만들어 내고 있다는 점도 분명 주목할 만 하다.


게다가 워렌 버핏(Warren Buffett)이 이끄는 버크셔 해서웨이(Berkshire Hathaway)가 비야디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버핏의 평생 친구이자 파트너인 찰리 멍거(Charlie Munger)는 비야디의 창업자이자 CEO인 왕 추안푸를 발명가 토마스 에디슨과 비교하며 칭찬하기도 했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기차 산업과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전기차 시장인 중국을 생각하면 비야디는 장기적으로 꾸준하게 성장할 수 있는 매력적인 회사가 아닐까?


나는 2020년 10월에 처음 비야디에 투자했다. 그 때 나는 전기 버스를 생산하는 기업에 관심이 있었기에 자연스레 프로테라(Proterra)와 비야디를 공부하게 됐다. 비야디가 유럽에 많은 전기 버스를 판매한다는 내용을 접하고 투자를 결정하게 됐고, 어느새 투자 수익률은 +140% 정도다. 정말 조용하게 성장하고 있는 회사고 주가 역시 이를 반영한다. 전기차 시장과 중국 시장에 관심있는 투자자들은 비야디에 대해서 한 번 자세하게 알아보길 바란다.



댓글과 좋아요는 제가 블로그에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여러분의 참여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이미지 출처 (Image sources): Google Images

조회수 650회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