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AAPL|Apple] 투자자들이 꼭 알아야 할 애플의 잠재적 위험요소들!


 

애플(Apple)은 2022년 12월 31일에 2023 회계연도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애플이 공개한 실적 보고서를 살펴보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 감소한 $117.2B (약 147조 원)를 기록했다. 실적발표와 함께 애플의 CEO인 팀 쿡(Tim Cook)은 “우리 모두 어려운 여건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는 와중에도, 역대 가장 막강한 라인업의 제품 및 서비스를 출시했다는 데 자부심을 느낀다. Apple은 변함없이 장기적인 비전에 집중하며 Apple이 하는 모든 일에 Apple의 가치를 담아 선도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팀 쿡의 이런 자신감에도 불구하고, 애플의 최신 분기 실적은 분명히 투자자들의 예상치에 미치지 못했고, 회사의 장기적인 전망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켰다. 애플은 아이패드와 서비스 수익에서 일부 성장을 보였지만, 아이폰 및 맥북의 판매가 예상보다 떨어지고, 웨어러블과 가정용 제품의 판매 역시 예상치 못한 부진을 보이며, 투자자들의 우려를 키웠다.

애플의 이번 실적 보고서에는 투자자들이 꼭 알아야 할 애플의 잠재적인 위험요소가 나타났다. 애플은 장기적인 투자자들을 위한 최고의 블루칩 주식이지만, 이 위험요소들은 분명히 애플의 성장을 위협할 수 있는 요소들이다. 현재 애플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살펴보자.



아이폰 판매량 감소


애플의 아이폰 판매는 1분기에 전년 대비 8% 감소하여 매출의 56%를 차지했다. 계속해서 느리게 진행되고 있는 5G 업그레이드, 물가 인플레이션의 압력, 중국의 코로나19 이슈와 지난 11월 중국 폭스콘 아이폰 공장에서의 시위 등이 원인으로 꼽혔다. 특히 중국에서 발생한 애플 관련 이슈가 아이폰 14 Pro와 14 Pro Max의 생산과 판매에 큰 영향을 미쳤다.

맥북 판매량 감소


애플의 맥북 판매량은 전년 대비 29% 감소하여 전체 매출의 7%를 차지했다. 이는 거시 경제적인 어려움, 불안정한 환율 인플레이션, 그리고 1년 전에 새롭게 디자인된 M1 맥북 프로 출시와의 비교 문제 때문이다. 전체 PC 시장은 팬데믹 이후에 좀처럼 회복할 기미가 보이질 않기에 맥북 판매량의 반등은 당분간은 어려울 듯 보인다.

웨어러블과 홈 제품의 약한 판매량


애플의 웨어러블, 홈 및 액세서리 수익은 전년 대비 8% 감소했고, 이는 총매출의 12%를 차지했다. 수익이 감소한 원인은 역시 잠재적 거시경제 이슈와 불안정한 환율 변동이다. 그러나 실적발표 자리에서 애플의 CFO인 루카 마에스트리(Luca Maestri)는 이 부문의 설치 기기 기반(installed base)이 새로운 최고 기록을 세우며, 한 분기 동안 스마트워치를 처음 구매한 고객 수가 최대였다고 밝혔다. 새로운 애플 워치의 강력한 판매가 에어팟, 홈팟, 애플 TV 또는 다른 장치들의 연약한 판매와 상쇄된 것일 수 있으나, 애플은 이러한 제품군들의 성장 지표를 제공하지 않았다.

2분기 실적 전망 부재


이런 악재 속에서도 애플이 2분기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제공했다면 일부 투자자들의 우려가 완화될 수 있었지만, 애플은 지난 3년간 실적에 대한 전망을 제공하지 않았다. 이번에도 역시 애플인 향후 실적에 대한 전망을 공개하지 않았다. 애플이 실적 전망을 공개하지 않은 것은 팬데믹으로 인해 처음으로 시작되었다. 앞으로 거시경제 상황이 완전히 개선될 때까지 애플이 분기별 전망 제공을 재개할 가능성은 낮다고 생각한다.

애플의 강점을 잊지 말자


애플은 이러한 악재들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변화하는 소비자 선호도에 맞춘 연구 및 개발에 투자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애플은 새로운 파트너십이나 인수를 통해 제품 라인을 확장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다. 또 다른 해결책은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더욱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 개선이다. 애플은 나이키와의 협력으로 Nike+ 애플 워치를 만들어낸 성공적인 파트너십을 이미 보여줬기 때문에, 이는 현재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일 수 있다.

애플은 현재 상당한 어려움을 마주하고 있지만, 강력한 자금 보유와 성장하고 있는 서비스 수익 등의 강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혁신에 투자하고 소비자 선호도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애플은 기술 산업에서 여전히 선두주자로 남아있을 수 있으며 투자자들과 고객들에게 그 가치를 충분히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애플은 최고의 블루칩 기술 주식 중 하나로의 지위를 유지하려면, 위에 언급된 주요 문제들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할 것이다.





댓글과 좋아요는 제가 블로그에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여러분의 참여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이미지 출처 (Image sources): Google Images

조회수 131회댓글 0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