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AMZN|Amazon] 원메디컬 인수로 헬스케어 산업에 대한 야망을 본격적으로 드러낸 아마존!


 

핵심 요약:

  • 원메디컬은 아마존의 헬스케어 산업 진출에 상당한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다.

  • 아마존은 원메디컬에 대해 77%의 프리미엄을 지불하고 인수를 결정했으며, 이는 아마존이 헬스케어 산업에 그 누구보다 진지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저번 주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으로 자리하고 있는 아마존(Amazon)이 원격진료 서비스 및 1차 의료기관을 운영하는 원메디컬(One Medical)을 $3.9B (약 5조 원)에 인수한다는 소식을 발표했다.

원메디컬은 미국 내 29개 지역에서 180개 이상의 1차 의료소를 운영하고 있는 회사다. 원메디컬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사들은 8,000개 이상이며, 원메디컬은 이 기업들의 직원들에게 대면 진료와 24시간 원격 진료 서비스를 구독료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 3월 기준으로 원메디컬이 보유한 회원 수는 76만 명 이상이다. 원메디컬은 아직 순수익을 만들어내고 있지 못하고 수익률이 낮은 사업을 운영하고 있지만, 아마존은 이를 지원하기 위한 충분한 자금이 있다.





아마존은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기반으로 충성도 높은 고객층을 보유한 기업이다. 미국인의 약 44%가 아마존의 유료 멤버십인 Amazon Prime을 보유하고 있다. 반면에 미국의 최대 의료 기관인 HCA Healthcare는 단 1%만의 미국인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보면 미국 내에서 아마존이 가진 확고한 브랜드 이름과 영향력을 알 수 있다.


게다가 이번 인수는 앤디 제시(Andy Jassy) CEO 취임 후 첫 대규모 인수이기에 더욱 주목받고 있다. 그는 취임 후에 아마존의 헬스케어 부문의 확장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왔다. 그동안 꾸준하게 헬스케어 산업 진출에 대한 야망을 보여준 아마존이었기에, 이번 인수는 미국 의료서비스 시장에서 영향력 확대를 위한 중요한 포석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아마존은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소비자 분석으로 지금의 성공을 거머쥔 회사다. 원메디컬을 인수함으로써 아마존은 진정한 '소비자 중심'의 의료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초석을 다졌다. 이런 아마존의 최근 행보는 텔라닥(Teladoc)과 같은 원격 의료회사들과 최근 헬스케어 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는 전통의 유통 기업들 CVS Health, 월그린(Walgreens), 월마트(Walmart) 등과의 시장 경쟁을 가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텔라닥과 같이 원격 의료 서비스에 특화된 회사들은 아마존의 이번 인수가 큰 위협으로 다가올 것이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이제 홀푸드(Whole Foods)에 식료품을 구매하러 가면서 동일한 장소에서 원메디컬의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또는 어디에서나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채팅을 시작으로 의료 전문가가 원격 진료를 하고, 온라인 약국인 Amazon Pharmacy를 통해 환자의 가정에 처방약을 배달할 것이다.





따라서 다른 원격 의료 서비스 회사들은 아마존만큼 사용하기 편리한 의료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해서 부단히 노력해야 할 것이다. '고객의 편리함'은 아마존이 가장 자신 있어하는 분야이기에 다른 기업들의 쉽지 않은 싸움이 예상된다.

이번 인수가 성공적으로 이어질지는 두고 봐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헬스케어 산업은 각 주와 연방정부의 까다로운 규제를 받고 있는 데다 경쟁하는 업체들도 많아 성공이 보장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나는 그럼에도 아마존이 원메디컬을 품으면서 헬스케어 산업을 변화시킬 선두주자가 될 발판을 마련했다고 평가하고 싶다. 이번 인수를 발표하면서 아마존 헬스 서비스의 수석 부사장인 닐 린제이(Neil Lindsay)는 “헬스케어는 재창조가 필요한 목록의 상위에 있다”며 “경험의 질을 향상하고, 사람들에게 소중한 시간을 돌려줄 많은 기회를 보고 있다”라고 했다. 그리고 그는 이어서 “앞으로 몇 년 동안 의료 경험을 극적으로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회사 가운데 하나가 되길 원한다”라고 덧붙였다. 나 역시 닐 린제이의 생각에 동의하며 앞으로 치열하게 변화될 미국의 헬스케어 시장을 지켜보려 한다.




댓글과 좋아요는 제가 블로그에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 수 있는 수단입니다. 여러분의 참여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이미지 출처 (Image sources): Google Imag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