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TR|Twitter] 2023년까지 두 배 성장을 예고한 트위터의 미래는?



2021년 2월 26일, 오늘 트위터(Twitter)는 +3.31% 상승하며 역대 신고가를 기록했다. 최근 주식 시장 전체가 조정 기간을 거치며 하락세인 점을 감안하면, 단연 돋보이는 상승세다. 이번 주에 트위터는 작년 4분기 실적 발표와 함께 앞으로의 계획을 발표했다. 2023년까지 수익을 2배 늘릴 것이며, 일간 활성사용자(DAU, Daily Active Users) 수는 3억 1500만 명까지 증가시킨다는 내용이었다. 현재 트위터의 일간 활성사용자 수는 1억 9200만 명이다. 수익 뿐만아니라 일간 활성자 수 역시 2023년까지 2배 증가하는 것을 목표로하는 트위터다.





그동안 트위터는 한 번도 수익과 활성 사용자 수에 대한 장기적인 계획과 전망을 공개한 적이 없기에, 이번 발표는 굉장히 이례적이었다. 이번 글에서는 트위터는 어떤 회사인지, 또 트위터가 어떻게 수익과 활성사용자 수를 빠르게 증가시키려 하는지 간단히 알아보려 한다.



트위터는 어떤 회사인가?


트위터는 2006년에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설립된 SNS 플랫폼 기업이다. 트위터는 기본적으로 현재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누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를 매우 간단하게 기술하고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블로그와는 다르게 첨부 파일이나, 문서 등의 기능은 없으며, 140자 이내의 극히 짧은 포스팅만이 가능하다.


트위터는 미국 전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Donald Trump)가 자주 사용했던 SNS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기도 하다. 올해 1월 6일, 트럼프가 그의 지지자들의 폭동을 조장한다고 계정이 정지당했지만 말이다. 트위터는 많은 유명인들이 즐겨 사용하는 SNS 플랫폼으로 유명하다. 제프 베조스(Jeff Bezos), 일론 머스크(Elon Musk), 조 바이든(Joe Biden) 등이 트위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나는 트위터의 창업자 중 한 명인 잭 도시(Jack Dorsey)를 좋아한다. 잭 도시는 전형적인 카리스마 있는 경영자나 리더의 모습은 아니지만, 나는 그가 미래를 바라보고 변화를 읽어내는 혜안이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현재 트위터의 CEO이자 스퀘어(Square)의 CEO다. 잭 도시는 2020년 4월 자신의 재산의 28%에 해당하는 $1B (약 1조 2천억원)을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에 기부한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이는 현재까지도 개인 차원의 코로나19 기부금 중 최고 금액이다.




트위터의 새로운 기능들


1. Super Follows (수퍼 팔로우)


트위터는 수익과 활성사용자 수를 증가시키기 위한 새로운 기능 2가지를 발표했다. 첫번째는 유저가 자신의 팔로워들에게 구독료를 받고 추가적인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 기능의 이름은 Super Follows로 트위터가 공개한 예시로는 월 $4.99(약 7천원)을 지불하면 본인이 Super Follows하는 계정의 추가적인 정보나 다양한 혜택을 받아볼 수 있다. 트위터는 이 기능이 컨텐츠 크리에이터가 그들의 팬과 팔로워들로부터 직접 수익을 만들 수 있는 방법으로 보고 있다.


최근들어 다양한 SNS 플랫폼에서 컨텐츠 크리에이터나 인플루언서가 그들의 팬과 팔로워들로부터 직접 수익을 만드는 기능은 점점 중요한 기능으로 자리잡고 있는 추세다. 유튜브(YouTube) 역시 광고 수익을 유튜버들과 나누고 있다. 유튜브의 슈퍼챗(Super Chat) 기능 역시 사람들이 직접 유튜버에게 돈을 보내 후원을 할 수 있는 방식이다. 이미 페이스북(Facebook), 인스타그램(Instagram), 깃허브(GitHub) 등의 SNS 플랫폼은 컨텐츠 크리에이터와 인플루언서들을 중심으로 한 생태계를 구축해가고 있다.


트위터 역시 이런 변화의 물결에 동참한 모양새다. 트위터는 Super Follows 기능을 장착하며 유능한 컨텐츠 크리에이터와 인플루언서들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SNS 플랫폼으로 변화할 예정이다. 이런 변화로 트위터는 탄탄하고 다양한 컨텐츠를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2. Communities (커뮤니티)


트위터의 두번째 새로운 기능은 Communities다. 사람들은 자신들만의 특정 관심사를 중심으로 그룹을 만들기를 좋아한다. 특정 주제에 대해서 더 많은 사람들과 다양한 정보를 나눌 수 있기 때문이다. 투자에 관심있는 사람은 투자에 관련된 더 많은 컨텐츠를 보기를 원하고,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은 다양한 여행 관련 정보를 보기를 원한다.


트위터는 Communities 기능을 통해 사람들이 특정 관심사를 바탕으로 그룹을 만들고 가입 할 수 있게 됐다. 이 기능은 큰 성공을 거둔 페이스북의 Facebook Groups와 매우 흡사한 기능이다. 그동안 트위터는 개방적 특성으로 인해 특정 관심사를 중심으로 사람들을 모으기가 힘들었기에, Communities 기능은 트위터에게 유용한 기능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특정 관심사나 주제를 중심으로 신규 사용자를 보다 수월하게 모을 수 있지 않을까 한다.


두 가지 기능 모두 트위터를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그동안 트위터의 사용자들이나 투자자들이 아쉬워했던 부분을 시원하게 긁어주었다. 트위터가 과연 그들의 야망대로 2023년까지 수익과 활성사용자 수를 2배 증가시킬 수 있을까? 향후 SNS 플랫폼 간의 경쟁이 보다 치열해질 전망이다.




댓글과 좋아요는 제가 블로그에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여러분과 소통하면서 이 블로그를 운영해나갈 수 있다면 더 기쁘겠네요. 여러분의 참여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이미지 출처 (Image sources): Google Images


조회수 684회댓글 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