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RBLX|Roblox] 도래하는 메타버스의 시대, 그 중심에 있는 로블록스를 주목하라!


 

작년부터 메타버스(Metaverse)는 투자자들 사이에서 가장 핫한 투자 키워드 중에 하나로 꼽혀왔다. 메타버스와 관련된 최고의 테마주로 꼽히는 로블록스(Roblox)는 오는 3월 10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을 앞두고 있다. 로블록스는 어떤 회사일까? 상장 전에 어떤 회사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메타버스(Metaverse)?


우선 로블록스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메타버스에 대해 이해해야 한다. 메타버스는 가상·초월(meta)세계·우주(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의 가상 세계를 뜻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사회, 경제, 문화적 활동을 하는 가상현실 공간을 의미한다. 메타버스는 단순히 3D 가상세계일 뿐만아니라 가상과 현실이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공간과 그 방식을 총칭하는 말이다.


최근 에픽 게임즈(Epic Games)의 CEO인 팀 스위니(Tim Sweeney)는 메타버스는 인터넷의 다음 버전이라며 앞으로 사람들은 쇼핑, 업무, 휴식을 메타버스의 공간에서 즐길 것이라고 예측하기도 했다.




로블록스는 어떤 회사인가?


로블록스는 3D 가상세계를 탐험하는 게임인 동시에 사용자가 게임을 프로그래밍하고, 다른 사용자가 만든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온라인 게임 플랫폼 및 게임 제작 시스템이다. 로블록스 플랫폼은 크게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로블록스 스튜디오(Roblox Studio)는 코딩을 할 줄 모르더라고 게임 제작에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 전용 게임제작 툴이다. 로블록스는 사용자가 자체 게임 엔진인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사용하여 자신의 게임을 만들고 다른 사용자가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한다. 개발자는 코딩 없이도 게임을 만들어 수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게임이 지속적으로 만들어지고 있다. 그동안 게임 개발자들의 고유한 영역이었던 게임제작의 진입장벽을 낮춤으로써 많은 이용자들이 새로운 즐거움을 경험하고 있다.


로블록스 스튜디오(Roblox Studio)



로블록스 클라이언트(Roblox Client)는 사용자들이 게임도 하고 다른 사용자들과 함께 만남을 가지고 대화를 하는 등 사회활동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로블록스 스튜디오로 제작한 게임을 로블록스 클라이언트에 출시하면, 많은 사람들이 그 게임을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로블록스 스튜디오와 로블로스 클라이언트는 로블로스 클라우드(Roblox Cloud)로 연결되어 있다. 스튜디오에서 만들어진 게임은 클라우드를 통해 모바일 기기나 데스크탑, 콘솔 등의 다양한 게임 기기를 넘나들며 게임을 이용할 수 있다. 기존의 모바일 게임은 모바일에서만 사용하고, 컴퓨터 게임은 컴퓨터에서만 즐길 수 있는 한계를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여 완벽하게 넘어섰다.





로블록스에서 게임을 이용하거나 그룹을 생성할 때는 로벅스(Robux)라는 가상화폐를 통해 게임 내에서 경제활동이 가능하다. 이미 로블록스 플랫폼 내에서 아이템 판매 등으로 연 $100,000 (약 1억 2천만원) 이상의 수익을 올리는 사용자는 300명이 넘는다.


로블록스는 하나의 거대한 생태계다. 현재 로블록스에는 다양한 장르의 게임이 5,000만 가지가 넘는다. 사람들이 게임을 쉽게 개발하고 공유하며 수익을 올릴 수 있는 플랫폼이기에, 많은 전문가들은 로블록스를 유튜브(YouTube)와 비교하고는 한다. 유튜브 플랫폼 내에서 유튜버들이 영상을 제작하고 공유함으로써 광고 수익 및 기타 수익을 올리듯이, 로블록스 또한 비슷한 선순환의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다.






Z세대를 중심으로 성장하는 로블록스


로블록스는 2010년대 하반기부터 빠르게 성장하기 시작했으며, 이러한 성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두드러졌다. 많은 사람들이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로블록스의 성장도 가속화 됐다. 로블록스의 일간 활성사용자 수(DAU, Daily Active Users)는 2019년에 1,700만명이었지만 2020년에는 3,200만명으로 증가했고, 총 사용시간(Total Hours Engaged)는 2019년에 1,370만 시간에서 3,060만 시간으로 급증했다.


특히 로블록스는 Z세대를 위한 최고의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꼽힌다. 2021년 2월 현재, 로블록스는 1억 6,400만명 이상의 월간 활성사용자(MAU, Monthly Active Users)를 보유하고 있고, 이 중 무려 3분의 1이 16세 미만의 어린아이들이다. 실제로 로블록스는 일간 활성사용자 수 중 54%가 13세 미만의 어린이들이라고 발표하기도 했다. 로블록스가 Z세대에 미치는 영향력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Z세대는 일반적으로 1996년부터 2010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를 일컫는다. 이미 로블록스는 어린아이들에게 교육용, 오락용으로 모두 사랑받는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현재 로블록스가 자리한 틈새시장에는 마땅한 경쟁자가 없다. 게임 개발 소프트웨어인 유니티 소프트웨어 (Unity Software)나 에픽 게임즈의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 모두 게임 개발 전문가들을 위한 플랫폼이다. 게다가 로블록스는 게임 개발 뿐만아니라 사용자들이 게임을 공유하고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로블록스 클라이언트와 클라우드 서비스라는 특별한 경쟁력 또한 보유하고 있다.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인공지능(AI)의 기술력이 발전하면서 본격적인 메타버스의 시대가 열렸다. 로블록스는 현재 메타버스 산업 성장의 중심에 있을 뿐만 아니라, Z세대에게 사랑받고있기에 밝은 미래가 기대된다. 메타버스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라면, 로블록스는 충분히 공부해볼만한 기업이 아닐까? 나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로블록스의 기업공개(IPO)를 기다려왔고, 3월 10일에 마침내 주식시장에 그 모습을 드러낼 예정이다!





댓글과 좋아요는 제가 블로그에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여러분과 소통하면서 이 블로그를 운영해나갈 수 있다면 더 기쁘겠네요. 여러분의 참여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이미지 출처 (Image sources): Google Image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