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PCAR|Paccar] 화물 트럭 제조업체 파카르, 최근 주목 받는 이유


트럭 제조업체 파카르 (Paccar)가 최근 많은 주목을 받고있다. 파카르는 1905년에 설립된 회사로 Fortune 500에 속한 거대 트럭제조 업체 중 하나다. 이런 기업이 저번주 Aurora Innovation Inc.와의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며 투자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무려 하루에 +15% 가량의 주가 상승이었다. 그럼 Aurora Innovation Inc.는 어떤 회사인가? 대체 어떤 회사이길래 100년이 넘은 트럭제조업체의 폭발적인 주가 상승을 이끌어냈을까.


Aurora Innovation Inc. 는 아마존이 투자하고 있는 자율주행 기술력을 보유한 스타트업이다. 아마존은 그동안 Zoox, Rivian, Aurora Innovation Inc. 등 자율주행과 전기차를 생산하는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해왔다. 작년이었던 2020년, Zoox를 인수한 아마존은 곧바로 무인 로봇택시 서비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이렇게 아마존이 투자하는 자율주행과 전기차 관련 스타트업들은 바로 시장에 적용시킬 수 있는 높은 기술력을 갖춘 것으로 유명하다.


Aurora Innovation Inc. 역시 자율주행 분야에서 Lidar를 바탕으로 한 기술력은 업계에서도 손에 꼽힌다. Aurora Innovation Inc.의 공동 창업자 3명 중 2명이 무려 구글과 테슬라 출신이다. 공동 창업자 Chris Urmson는 전(前) 구글 자율주행 사업부 Chief Technology Officer (CTO), Sterling Anderson는 전(前) 테슬라 자율주행(Autopilot) 사업부 디렉터였다. 2017년부터 사업을 조용히 키워온 이들은 2020년 12월 우버의 자율주행 사업부 (Advanced Technologies Group, ATG)를 인수하며 당시 많은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현재 ATG의 초기멤버인 Drew Bagnell은 Aurora Innovation Inc.의 경영진에 자리해있기도 하다.


파카르는 이런 Aurora Innovation Inc.와 함께 자율주행 트럭을 개발, 테스트, 상업화하는데 동의했다. 파카르는 다양한 소형, 중형, 대형트럭 라인을 보유하고 있지만, 이번 전략적 제휴를 통해 가장 주목받는 부분은 역시 대형트럭 라인이다. 대형트럭과 트럭운전사는 미국의 화물 운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미국 내 화물운송의 70%가 육로로 이뤄지고있고, 그 중 대부분을 대형트럭이 차지한다. 트럭 운송업은 미국 경제 성장의 속도를 지배하고 있다고 표현해도 과언이 아니다. 미국의 트럭 운전사는 자율주행의 발달로 인해 가장 먼저 없어질 직업으로 꼽혀왔다. 하지만 최근 몇년간은 트럭 운전사의 부족으로 인해 골머리를 앓아왔다. 미국의 트럭 물동량은 급증하고 있지만, 트럭 운전사들의 숫자는 턱없이 부족하고 이마저도 트럭 운전사의 고령화, 복지 문제의 영향 등으로 인해 해결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런 상황에 자율주행 트럭의 등장은 운송회사들에게는 희소식이다. 자율주행 트럭은 운송 비용을 혁신적으로 낮추고, 배송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트럭 운송 시장은 엄청나게 큰 시장이기에, 파카르와 Aurora Innovation Inc.의 전략적 제휴는 분명 주목할만한 일이다. 하지만 여전히 자율주행 트럭 시장의 경쟁은 심하다. 작년 구글의 웨이모가 자동차 제조업체인 Daimler와 협업을 발표하며 역시 이 시장에 뛰어들었고, 자율주행 스타트업인 TuSimple 역시 미국의 트럭제조업체인 Navistar와 손을 잡았다. 테슬라의 Semi Truck도 빼놓을 수 없다. 전기/자율주행 차량의 시대에 파카르가 어떻게 경쟁을 해나갈지, 자율주행 트럭이 운송업과 물류산업을 어떻게 바꿔놓을지 지켜보는 것은 분명 흥미로울 것이다.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이미지 출처 (Image sources): Google Images

조회수 2,092회댓글 6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