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CRWD|CrowdStike] '사이버 보안관' 크라우드스트라이크의 현재 밸류에이션은 적절한가?



 

크라우드스트라이크(CrowdStike)는 사이버 보안 혁신을 선도하는 기업이다.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이용한 차세대 안티바이러스(NGAV, Next-generation Antivirus) 기술로 알려지지 않은 사이버 위협을 탐지하는데 능하다. 산업의 변화로 인한 기업들의 클라우드 서비스로의 전환은 크라우드스트라이크의 성장 동력이다. 코로나19 이후 재택근무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기업의 데이터 보안을 담당하던 네트워크 방화벽으로는 더 이상 충분치않게 되었고, 크라우드스트라이크는 클라우드를 기반으로하는 PC, 노트북, 모바일 등 모든 장비에 걸쳐서 실시간 보안 위협을 탐지 및 대응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대표 기업으로 많은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나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각광받기 시작했을 때부터 자연스럽게 사이버 보안을 담당하는 회사들 역시 높은 성장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나는 작년 이맘때 쯤부터 크라우드스트라이크에 투자하고 있고, 어느새 1년 정도가 지났다. 현재 크라우드스트라이크의 주가는 지난 1년 동안 +160% 정도 성장했다. 주가가 상승한 것은 기분 좋은 일이지만, 현재 크라우드스트라이크의 밸류에이션이 적절한지는 한 번 짚고 넘어가고자 한다.





크라우드스트라이크 주식은 얼마나 비싼가?


크라우드스트라이크는 2019년 6월 주당 $34에 상장되었다. 첫 거래일을 $58로 마무리하며 기분좋은 데뷔무대를 가졌다. 현재 크라우드스트라이크 주식은 약 $250에 거래되고 있으며, 이는 약 $54.5B (약 58조원)의 시가총액에 달한다. 현재 크라우드스트라이크의 PSR(price-to-sales ratio)은 56 이다. 이 PSR을 다른 업체들과 비교해보면 크라우드스트라이크의 현재 주가가 얼마나 비싼지 실감할 수 있다. 같은 사이버 보안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Palo Alto Networks (PANW)의 현재 PSR은 9, Check Point Software (CHKP)의 PSR은 7.8 다. 크라우드스트라이크는 같은 업계의 경쟁업체들에 비해 6~7배 정도 더 비싸게 거래되고 있다. 그럼 크라우드스트라이크의 주식은 왜 이렇게 비싼 것일까? 그 이유를 알아보자.




크라우드스트라이크는 왜 비싼가?


투자자들은 크게 3가지의 이유로 크라우드스트라이크 주식에 대해 높은 프리미엄을 지불하고 있다.


첫번째, 다른 사이버 보안 회사와 같이 현장에 사이버 보안 장비를 설치하지 않는다. 대신, 더 빠르게 확장하기 쉽고 수입 예측이 용이한 구독료 모델을 도입한 100%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로 사이버 보안 서비스를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사이버 보안 회사들은 기존의 사이버 보안 장비들의 단점을 보안하는 형태로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하지만, 크라우드스트라이크는 회사의 탄생부터 100% 클라우드를 활용한 사이버 보안을 추구해왔기에, 산업의 흐름에 걸맞는 선점우위 효과(First Mover Advantage)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두번째, 크라우드스트라이크는 대부분의 다른 사이버 보안 회사보다 훨씬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수익은 2020 회계 연도에 93%, 2021 회계 연도에 82% 성장했으며, 올해에도 고성장이 예상된다. 특히 구독료를 기반으로하는 성장과 구독 고객 수의 꾸준한 증가는 눈여겨볼 만하다.



세번째,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다. 최근 5년동안 크라우드스트라이크의 수익성은 꾸준히 좋아지고 있다. 이러한 성장률은 크라우드스트라이크의 "landing and expanding" 전략, 즉 우선적으로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고 점차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를 판매하는 전략이 성과를 내고 있음을 보여준다.




현재 크라우드스트라이크의 밸류에이션은 적절한가?


위에 언급한 크라우드스트라이크 주식이 비싼 이유를 보면, 크라우드스트라이크 투자자들이 왜 비싼 가격에도 투자하는지 이유를 쉽게 알 수 있다. 클라우드를 바탕으로한 사이버 보안 시장에서 선점효과로 경쟁 우위를 누리고 있으며, 성장률이 뛰어나고, 유입된 고객들이 쉽게 이탈하지 않는다.


그러나 여전히 크라우드스트라이크의 주가가 너무 높다고 평가하는 사람들도 많다. 현재의 성장 모멘텀이 계속된다면 크라우드스트라이크의 비싼 주가를 정당화할 수 있겠지만, 어느날 갑자기 주가가 급락하더라도 투자자들은 놀라지 말아야 할 것이다. 이런 고(高 )성장, 고(高 )밸류에이션 기업들은 성장세가 둔화되면 주가는 급격히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크라우드스트라이크가 내 기대보다도 더 좋은 주가흐름을 보여줬다고 생각하고, 현재의 밸류에이션은 꽤나 높다고 생각한다. 크라우드스트라이크에 투자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앞으로의 실적과 주가변화를 주의깊게 지켜봐야 할 것이다.




댓글과 좋아요는 제가 블로그에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여러분의 참여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조회수 596회댓글 0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