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요약:
반도체 부족으로 인해서 주요 반도체 생산업체는 인프라를 추가로 구축하거나 업그레이드하는데 수십억 달러를 투자했다.
반도체 생산 시설에 대한 대규모 투자는 ASML에게 분명히 좋은 소식이다.
ASML의 주식은 저렴하지 않지만, 여전히 빠르게 성장하는 회사다.
ASML의 주가는 2021년 한 해동안 63.2% 상승했다. S&P 500이 같은 기간 동안 26% 상승한 것을 고려할 때, ASML 투자자들은 분명히 웃을 수 있는 한 해였다. ASML은 반도체를 제조하기 위한 EUV(Extreme Ultraviolet) 노광장비를 만들 수 있는 전 세계에서 유일한 기업이다. 노광장비는 반도체 원재료인 웨이퍼 위에 빛을 쬐어 반도체 회로를 새기는 첨단 장비를 말한다. '반도체가 21세기의 쌀'이라 불리는 시대에 이 핵심 시장에서 독점 기업으로 군림하고 있는 회사가 바로 ASML이다.
ASML은 어떤 기업?
그럼 어떻게 ASML은 독점 기업이 되었을까? ASML은 네덜란드에 위치한 회사로 2006년부터 본격적으로 EUV 노광장비를 연구하기 시작했다. 당시에는 수익을 만들지 못했지만, 반도체가 미래의 핵심 제품이 될 것을 예상한 ASML 경영진들은 계속해서 연구를 진행했다. 또 2013년에 미국의 광원 전문 기업인 Cymer의 인수를 시작으로 핵심적인 광학 기술력을 갖춘 회사들을 인수하면서 높은 경쟁적 우위를 확보했다. EUV 노광장비는 최고의 기술력이 요구되는 첨단 장비이기에 광학 기술력 우위를 바탕으로 ASML은 독점적인 경쟁력을 확보했다.
지금 ASML은 황금기를 누리고 있고, 독점적인 경쟁우위를 최대한 활용하고 있다. 현재 이런 좋은 시그널들은 ASML의 주가에 모두 다 반영되어 있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ASML의 PSR은 14다. PSR은 주가를 주당 매출액으로 나눈 것으로, 일반적으로 PSR가 낮을수록 저평가된 주식으로 평가한다. 10 이상의 PSR은 일반적으로 급성장하는 소프트웨어 스타트업에서 볼 수 있는 평가 비율이다.
투자하기 전에
ASML은 2022년이 시작하자마자 안 좋은 뉴스가 있었다. 2022년 1월 3일 베를린 생산 공장에서 화재가 발생해 공장 운영이 중단되면서 EUV 노광장비 생산에 차질이 발생했다. 연기와 화재로 인해서 며칠 동안 생산 시설이 중단되었지만, 현재는 가동을 재개했다. 이번 화재의 영향이 얼마나 클지에 따라서 주가가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 화재 관련 업데이트는 ASML의 2021년 4분기 실적 발표 날인 1월 19일에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반도체 생산 시장은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 대만의 TSMC(Taiwan Semiconductor Manufacturing Company)와 삼성, 그리고 인텔 등이 반도체 생산 시설을 늘리기 위해 대규모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TSMC는 앞으로 3년간 115조를 투자할 계획을 발표했고, 이에 질세라 삼성은 향후 10년간 171조 투자, 인텔은 미국과 유럽에 133조를 투자한다고 선포했다.
이 피 튀기는 반도체 전쟁에서 누가 이기든 기분 좋을 기업이 바로 ASML이다. 모든 반도체를 생산하는 기업들이 성장하면 할수록, 투자를 더 하면 할수록, ASML의 매출이 올라가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나는 이런 이유로 반도체 산업에 관심 있는 투자자들이 ASML에 대해서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기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과 좋아요는 제가 블로그에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여러분의 참여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이미지 출처 (Image sources): Google Images
반도체 장비 1등 기업, TSMC 115조, 삼성 171조, 인텔 133조 투자 누가 반도체 시장에서 이기든 ASML에게는 상관없이 좋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