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캐시 우드의 새로운 도전은 우주로 향한다! - ARK Space Exploration ETF (ARKX)


2021년 1월 14일 ARK Invest의 캐시 우드(Cathie Wood)가 큰 뉴스를 하나 터트린다. 바로 그녀가 운영하고 있는 ARK Invest에서 새로운 펀드를 출시한다는 내용이었다. 새로운 펀드는 우주탐사에 관련된 ETF가 될 예정이고 이미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상장 신청이 완료된 상태다. 펀드의 이름은 ARK Space Exploration ETF가 될 것이고 티커는 ARKX이다. Cathie와 ARK Invest는 우주탐사가 앞으로 통신, 농업, 관측 등의 분야에서 우리의 삶에 큰 변화를 이끌어 낼 것이라고 이미 여러차례 얘기한바 있다. Cathie와 ARK Invest가 우주탐사 분야에서 어떤 미래를 그리고 있는지 알아보자.


ARK Invest의 홈페이지에는 ARK Space Exploration ETF의 전략적 배경에 대해서 설명해놨다. ARK Invest의 분석 팀은 딥러닝, 네트워크 연결성, 탐지장비, 3D 프린팅, 로봇공학 등의 발전으로 인해, 수십 년간 늘어났던 우주탐사 비용이 줄어들기 시작했고, 이는 위성발사와 로켓착륙의 급증으로 이어질것이라고 보고있다. ARKX에는 6가지 투자 주안점이 있다.


  1. Reusable Rockets (재활용 로켓)

  2. Orbital Aerospace (오비탈 항공우주 산업 - 장기간의 우주탐사 및 여행)

  3. Suborbital Aerospace (서브 오비탈 항공우주 산업 - 단기간의 우주탐사 및 여행)

  4. Aerial Drones (드론)

  5. 3D Printing (3D 프린팅)

  6. Enable Technology (가능하게하는 기술력)


ARK Invest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제출한 상장 신청이 완료가 된다면, 위의 6가지 주안점을 바탕으로 ETF를 구성할 것이다. 상장심사는 일반적으로 3~4개월 정도 걸리지만, 이미 시장은 반응하기 시작했다. 1월 14일 단 하루안에, 단거리 우주여행을 대표하는 Virgin Galactic Holdings (SPCE), 우주 관련 탐사와 통신장비를 제작하는 Maxar Technologies (MAXR), 우주산업 인프라 설비를 담당하는 Momentus Inc.와 SPAC 상장을 준비중인 Stable Road Acquisition (SRAC) 등이 20% 가까이 폭등했다. 이 외에도 Northrop Grumman (NOC), Lockheed Martin (LMT), Leidos Holdings (LDOS), L3Harris Technologies (LHX) 등 다양한 우주산업 관련 기업들이 각종 미디아에 언급되고 있다. 사람들은 벌써부터 ARKX에 포함될 수 있는 잠재적인 종목들을 찾느라 혈안인 눈치다.


사실 내가 가장 관심이 있는 회사는 재활용 로켓과 분야의 리더인 일론 머스크의 SpaceX와 제프 베조스의 Blue Origin이다. 두 기업은 현재 상장되어있지 않은 비상장 기업들이다. 지난 2020년 5월 30일 SpaceX의 유인 우주선이 우주로 발사되던 날, 나는 생방송으로 숨죽이며 지켜봤던 기억이난다. 일론 머스크가 항상 이야기하던 우주 여행과 화성 이주... 어쩌면 너무나 먼 미래의 이야기일것 같지만, 재활용 로켓을 이용한다면 우주 여행에 드는 비용은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정말로 어쩌면 내가 살고있는 이 시대에 인류가 우주로 여행을 가고, 화성으로 이주하는 일이 벌어지지 않을까? 어릴때 과학상상화에 꿈처럼 그렸던 일이 현실로 일어나는건 아닌지 설레는 마음을 감출 수 없다.


아래 영상은 2020년 5월 30일에 있었던 SpaceX의 유인 우주선 발사 장면이다.

SpaceX just launched humans to space for the first time: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이미지 출처 (Image sources): Google Images, ARK Invest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