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Kevin Choi

[MGA|Magna International] 미래 자동차의 모든것, 마그나 인터내셔널



마그나 인터내셔널(Magna International)은 많은 투자자들에게 알려진 회사는 아니지만, 앞으로 다가올 스마트 모빌리티(smart mobility)를 포함한 전기차와 자율주행 차의 시대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회사로 꼽힌다.


마그나 인터내셔널은 1957년에 설립된 캐나다의 온타리오 주에 본사가 위치한 세계에서 가장 큰 자동차 부품 제조 회사 중 하나다. 북미 자동차 부품 제조 회사 중 최대 규모를 자랑하며, 미국의 자동차 Big 3라 불리는 포드(Ford Motor Company)제너럴 모터스(General Motors), 크라이슬러(Chrysler)는 물론이고 테슬라(Tesla)에도 부품을 납품한다. 그리고 BMW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 폭스바겐(Volkswagen Group), 푸조(Peugeot) 등의 유럽의 자동차 회사와 한국의 현대 자동차(Hyundai Motor Company)에도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생산하는 부품은 정말 다양하다. 자동차 차체(Automobile Body), 섀시(Chassis), 공기역학 설계, 조명, 좌석 시스템, 사륜구동 시스템 등의 자동차의 기본이 되는 구조부터,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Energy Storage System), 카메라 모니터링 시스템, 자율주행 시스템, 라이다(Lidar), 레이더(Radar) 등 전기차와 자율주행 차의 핵심 부품들 역시 마그나 인터내셔널이 생산해내는 주력 제품이다.



더 중요한 건 마그나 인터내셔널은 차량 제조도 겸하는 회사라는 것이다. 차량 제조업체들은 대부분 스스로 생산을 하지만, 자회사에 충분한 생산 라인이 갖춰져있지 않거나 생산 설비가 부족한 특정 차량의 생산이 필요한 경우 마그나의 자회사인 마그나 슈타이어(Magna Steyr)에 생산 위탁을 맡길 수 있다. 마그나 슈타이어는 오스트리아에 위치한 세계 최대의 자동차 위탁 생산업체이자 제조 업체로 1년에 무려 20~25만대의 차량을 생산할 수 있다.


그동안 마그나 슈타이어가 생산한 차량은 메르세데스-벤츠의 E-클래스 모델, BMW의 X3 모델 등이 있다. 작년 10월에는 자동차 회사 피스커(Fisker)의 전기 SUV인 모델 Ocean의 생산 계약을 따내면서 다시 한번 세계 최대 자동차 위탁 생산업체로서 면모를 과시했다.



작년 말에는 우리나라 기업인 LG가 마그나 인터내셔널과 전기차 관련 합작 법인(joint venture)을 설립하면서 국내에도 큰 화제가 됐었다. 두 회사의 합작 법인은 현재 공식명칭이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LG Magna e-Powertrain으로 불리고, 현재 기업가치는 $1B (약 1.2조원)으로 평가된다. 이 합작 법인은 LG가 51%의 지분을 보유하고, 마그나 인터내셔널이 49% 지분을 보유하게 된다. 두 회사는 전기차 제조에 핵심 부품이 되는 전기모터, 인버터(직류를 교류의 전력으로 변환하는 장치), 차량에 탑재하는 충전기(onboard chargers) 등을 생산할 예정이다.



LG와 마그나 인터내셔널의 협업은 전기차와 자율주행 시대를 위한 전략적인 협업이다. 전기차와 자율주행 차량은 바퀴 4개달린 스마트 폰과 같다. 기존의 내연기관 차량과는 달리 하나의 거대한 전자 장비로서 작동한다. LG는 LG디스플레이(LG Display)LG화학(LG Chem)이라는 전자기기와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해내는 최첨단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고, 마그나 인터내셔널은 각종 전기차의 생산 모듈, 적용 방식, 대량 생산 시설을 갖추고 있기에, 두 회사의 시너지 효과는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아래 영상은 CES2021 (Consumer Electronics Show)에서 공개한 미래의 모빌리티 시장 공략을 위한 마그나 인터내셔널과 LG의 협업 발표 영상이다.

Magna: Powering Sustainable Mobility:


마그나 인터내셔널은 2021년 2월 19일 작년 4분기 실적을 발표한 후, 하루에 주가가 +10.36% 상승하며 신고가를 기록했다. 4분기 순이익은 2019년 동기대비 68%나 상승했다. 마그나 인터내셔널은 투자 전문가들의 낮은 예상치를 비웃기라도 하듯 기존 배당을 무려 7.5%나 높이면서, 앞으로 사업의 현금흐름에 그만큼 자신이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 현재 배당 수익률(dividend yield)는 2.28%다 (Seeking Alpha).


2020년 한 해 동안 코로나19로 많은 자동차 제조업체가 위기를 맞았지만, 전기차와 자율주행 차량의 성장과 핵심 부품에 대한 수요의 증가로 마그나 인터내셔널은 오히려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상황을 맞이했다. 앞으로 어떤 자동차 업체가 자동차의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 나갈지 머리 아픈 고민을 하고있다면, 마그나 인터내셔널은 좋은 투자 대안이 될 수 있다. 마그나 인터내셔널은 다음 세대를 이끌어갈 대부분의 자동차 업체에 핵심 부품을 제공하고 있을테니 말이다.




댓글과 좋아요는 제가 블로그에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여러분과 소통하면서 이 블로그를 운영해나갈 수 있다면 더 기쁘겠네요. 여러분의 참여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이미지 출처 (Image sources): Google Images

11 Comments


moojeh
Feb 21, 2021

저도 전기차관련해서 공부하던중 알게된 회사였는데 여기서 보게되니 더 반갑네요.

특히, 자체 자동차 생산라인까지 갖추던 있던건 몰랐는데 눈여겨볼 부분같습니다.

Like

Kevin Choi
Kevin Choi
Feb 21, 2021

Romeo power 잘모르는 회사네요. 남겨주신 댓글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Like

dh0821
Feb 21, 2021

엘지전자와 jv 설립사가 3월 인천에 들어선다고 하네요. 합작사 설립소식후 마그나 담았었데 기다림의 보람이있네요^^

Like
Kevin Choi
Kevin Choi
Feb 22, 2021
Replying to

엘쥐와의 합작법인이 성공적인 결과를 낳았으면 하네요!

Like

이재혁
이재혁
Feb 21, 2021

케빈님 투자방법은 항상 흥미로워요. 어떤 기업이 승자가 되든 마그나가 그 부품을 납품하니 큰 부담없이 투자할수있군요.

Romeo power라고 배터리팩을 만들어서 파는 기업이 있던데 이런데도 관심이 있으신가요? 저두 공부는 해봣는데 헷갈려서 투자는 안하고있어요

Like
Kevin Choi
Kevin Choi
Feb 22, 2021
Replying to

네 의견 감사합니다 ㅎㅎ

Like

K나야나
K나야나
Feb 21, 2021

잘 될거 같은 느낌오네요^^ 또 설득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Lik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