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에너지 관련 주식들의 주가가 최근 다시 뜨거워진 이유!


 

핵심 요약:

  • 최근 석유를 비롯한 화석 연료 가격이 오르고 있고, 이는 태양광 에너지 주가에 도움을 주고 있다.

  • 수십억 달러의 보조금이 신재생에너지 산업으로 향하고 있다.

  • 금리가 계속 하락한다면 태양광 발전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지난 한 달여 동안 태양광 에너지 산업을 대표하는 기업들의 주가가 +40%가량 상승하면서 다시 한번 태양광 에너지 산업에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갖고 있다. 당장 업계에 이렇다 할 큰 변화는 없지만, 앞으로 더 성장할 수 있는 산업이라는 사람들의 전망이 최근 주가를 끌어올린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주거용 태양광 산업을 대표하는 엔페이즈 에너지(Enphase Energy), 썬파워(SunPower), 솔라엣지(SolarEdge) 및 썬런(Sunrun)이 모두 주가가 뜨겁게 상승했다. 그리고 미국을 대표하는 태양광 패널 제조업체 퍼스트 솔라(First Solar)는 연일 신고가를 경신하며, 태양광 에너지 산업 전체를 이끌었다. 나는 앞으로도 신재생에너지, 특히 태양광 에너지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오늘은 태양광 에너지 산업의 주가 상승이 지속될 수 있다고 생각할만한 내 생각을 정리해보려 한다.




썬파워와 퍼스트 솔라에 대한 내 투자 의견은 이전 블로그를 참고하길 바란다.



에너지 소비량의 증가


앞으로 태양광 에너지 산업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 중 하나는 에너지 소비량의 증가다. 에너지 소비량은 2021년에 상당히 상승했으며, 이는 멈출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화석 연료 소비는 대부분 코로나19 이전의 수준으로 돌아갔고, 현재는 공급이 수요의 수준을 따라잡기 버거워 보인다. 그 결과 최근 기름값이 계속해서 오르고 있다.


높은 기름값은 언제 다시 내릴까? 명확한 답은 없다. 코로나19로부터 회복한 경제는 소비자가 소비를 줄이지 않고, 운전하거나 여행을 가고, 집을 난방하기 위해 에너지에 쓸 충분한 돈이 있음을 의미한다. 높은 에너지 소비량은 당분간 높은 기름값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이는 태양광 에너지가 에너지 생산의 대안으로써 더 많은 주목을 받아야 함을 의미한다.

대규모 보조금과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


태양광 에너지가 화석연료에 대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대규모 보조금이 온다. 최근 바이든 행정부는 추진 중인 사회복지성 예산 규모를 반토막으로 줄였지만, 신재생에너지와 전기차 보조를 위한 기후변화 예산은 삭감하지 않았다. 이는 미국의 친환경 정책 기조가 유지될 것임을 의미한다.


바이든이 제시한 기후변화 관련 예산은 $550B (약 620조 원)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전기차 구매 보조금 확대 및 전기 버스와 트럭 신규 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 9월 바이든 대통령과 미국 정부는 2050년까지 미국 내 전력 중 태양광 공급 비율을 45%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정부의 보조금은 초기 태양광 산업의 성장동력이었지만, 이미 어느정도 가격경쟁력을 확보한 태양광 에너지 산업에 추가적인 혜택이 될 수 있다. 미국의 바이든 행정부가 대놓고 정책적으로 강력하게 밀어주는 산업이 바로 태양광 에너지 산업이다.


저번 주에는 영국 스코틀랜드에서 제 26차 유엔 기후변화 협약 당사국총회(COP26)가 개막했다 이 국제회의는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 이산화탄소 배출 추가 규제 등 구체적인 해법을 모색하는 자리다. 이 회의에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 캐나다, 독일, 프랑스 등 130여 개국의 정상들이 참석하게 된다. 이 회의에서 논의되는 의제와 회의 결과에 따라서 앞으로 국제적인 화석연료 사용 및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가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하락하는 금리


태양광 산업의 발전에 가장 큰 위협 중 하나는 바로 금리의 상승이다. 태양광 프로젝트는 일반적으로 20년 이상 동안 에너지를 생산하며 장기간에 걸쳐 자금을 조달하게 된다. 금리가 상승하면 미래 현금 흐름의 가치가 줄어들어 태양광 프로젝트의 가치가 떨어지게 된다.


2020년 말과 2021년 초에 금리 상승이 있었고, 이는 태양광 에너지 산업에 대한 우려로 이어졌다. 최근 금리는 많이 안정되었고, 이는 태양광 산업의 미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금리가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거나 심지어 하락한다면 모든 태양광 프로젝트의 비용 경쟁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것이 금리가 종종 태양광 에너지 기업의 주가 변동에 영향을 주는 이유다.


수년간 지속될 성장 모멘텀


최근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의 친환경 기조와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보조금을 고려할 때, 태양광 에너지 산업의 성장은 단기적으로 끝날 것 같지 않다. 이 순간 우리는 에너지 산업의 진정한 전환점을 목격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나는 투자를 떠나서도 지구온난화 등의 환경문제 해결에 큰 관심이 있기 때문에 태양광 에너지 산업을 비롯한 신재생에너지의 성장에 낙관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앞으로 태양광 에너지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해서 환경문제 해소를 위한 해결책 중 하나로 자리 잡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과 좋아요는 제가 블로그에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여러분의 참여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이미지 출처 (Image sources): Google Images


조회수 422회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