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주식 시장이 무너지더라도 절대 하지말아야 할 2가지!


 

최근 몇 달을 포함해서 5월에 들어선 후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로 주가는 크게 하락하고 있다. 특히 시장에 걱정과 공포가 가득할 때는 좋은 기업과 나쁜 기업을 가리지 않고 다 같이 주가가 하락하기 마련이다. 상황이 안 좋을 때일수록 하지말아야 할 일을 아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주식 시장에 하락장이 이어지더라도 절대 하지말아야 할 2가지가 있다.



1. 투자를 멈추는 일


많은 사람들은 주식 시장이 하락할 때, 가장 좋은 행동은 그냥 지켜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는 두려움에 매도주문을 채결하고 투자와 멀어지려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주식 시장 전체가 주저않을 때는 투자하기 가장 좋은 시기 중에 하나다. 이 시기에는 좋은 주식을 값싸게 매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주가가 $150인 회사를 투자하기 위해서 오랫동안 지켜봤다고 가정해보자. 주식 시장 전체가 흔들리며 이 회사의 주가는 $120까지 떨어졌다. 내가 그동안 지켜본 회사의 주식을 할인된 가격에 매수할 수 있는 좋은 기회, 이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아야 한다.


투자를 위한 여유자금이 있다면, 과감하게 투자해보자. 사실 주가가 하락하기 전에 현금을 일정부분 확보해 놓았다면 더 좋았겠지만, 만일 그렇지 않더라도 절대 비상금을 꺼내서 투자하는 일은 없도록 하자. 비상금은 비상시에만 사용하기로 하고, 절대 과도한 욕심을 내지 말자.





2. 타이밍을 노려 최저점에서 한번에 매수하려는 생각


주식 시장이 빠질 때는, 일반적으로 하루만에 끝나는 경우는 없다. 미래를 알 수 있는 사람이 아닌 이상, 주가가 언제 반등할지 아니면 얼마나 더 떨어질지를 알 수 있는 사람은 없다. 몇 주 또는 몇 달이 지속될 수도 있다. 많은 투자자들은 주식이 최저점에 도달할 때를 기다리곤 한다. 당연히 최저점에서 원하는 주식을 매수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지만, 흔히 '바닥'이 어딘지 정확히 맞출 수 있는 사람 또한 없다.


주가가 떨어질 때는, 타이밍을 노려서 바닥을 찾는 방법보다는 내가 매수하고 싶은 종목의 실적이 어떤지, 최근 경영과 관련된 뉴스는 뭐가 있는지 등을 찾아보자.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주가가 올라갈 것 같은지를 스스로에게 물어보자. 만약 당신의 대답이 'Yes'라면 매수하기 좋은 때다. 나 같은 경우는 장 전체가 내려앉을 때는 3~4일에 걸쳐서 분할 매수를 하는 편이다. 당장 오늘 안사면 바닥을 놓칠 것 같은 생각을 버리고 차분한 마음으로 투자를 이어가자.





댓글과 좋아요는 제가 블로그에서 여러분의 의견을 알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여러분의 참여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By Best CHOI's

bestchoisinvest@gmail.com

이미지 출처 (Image sources): Google Images

조회수 1,112회댓글 5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